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학개론] "바리스타, 로스터 필수 이론" 커피나무의 정의와 재배

by 고효길 2024. 5. 7.
반응형

커피 나무 정의

꼭두서닛과(Rubiaceae)의 코페아(Coffea)속 다년생 쌍떡잎 식물로 열대성 상록 교목이며, 나무는 품종에 따라 최고10m 이상 자라나 수확에 용이하도록 나무의 키를 2m 이내로 유지한다.

 

잎은 둥근 타원형으로 길쭉한 형태이며, 길이는 2~3cm로 체리와 생김새가 비슷해 [커피 체리]라 칭한다. 또한 꽃잎은 흰색으로 자스민 향이 나고 품종에 따라 아라비카(5장), 로부스타(7장)으로 나뉜다.

반응형
자세한 내용
커피나무는 총 40종이 있고, 가지는 옆으로 퍼지고 끝이 처진다. 잎은 가지나 줄기에서 마주나고, 긴 타원 모양이며 두껍고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다.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광택이 있다.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잎겨드랑이에 3~7개씩 모여 달린다. 회관은 지름이 1cm이고 통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꽃이 떨어지면 그 자리에 열매가 맺고 6월 ~ 11개월 정도면 익는데 이것을 커피 체리라고 한다. 체리 안에는 생두 두 쪽이 마주 보고 있다. 체리 안에 한 개의 생두만을 가진 것을 피베리라고 한다. 일반 생두에 비해 크기가 작고 신맛이 강한 특징이 있다.

커피나무 잎 / 커피나무 열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

커피나무의 재배

커피나무는 적도를 중심으로 남/북위 25도 사이의 열대 지역에서 생산되며 이 지역을 커피 벨트 또는 커피 존이라고 한다.

아라비카 꽃 / 열매 [출처 : 네이버]

아라비카는 까다로운 재배조건을 갖고 잇는데 평균 기온은 15~24도 정도가 적합하며, 우기와 건기의 구분이 필요하다. 또한, 유기질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 되는 화산재 토양, 적당한 햇빛, 800m 이상의 고지대일수록 좋다. 반면, 집중호우나 강한 바람은 좋지 않다.

로부스타 꽃 / 열매 [출처 : 네이버]

로부스타는 24~30도 정도의 기온만 유지하면 600m 이하의 웬만한 기후와 토양에서도 경작될 수 있다. 병충해에도 강하여 아라비카보다 재배 조건이 덜 까다로운 편이다.

 

커피나무 재배할 때 유의할 점은 가지치기이다. 커피나무는 그대로 두면 10m 이상까지 자라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영양분을 소모하여 빨리 노쇠할 수 있다. 따라서 5~7년 주기로 가지치기를 해야 안정된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