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적 관점에서의 노화이론
유전적 계획이론 |
이미 계획된 유전자에의해 예정된 순서에 맞추어 노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는 이론 내분비체계와 면역체계의 변화 및 기능상실로부터 노화가 시작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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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이론 | 마모 이론 | 신체기관들을 장기간 사용하면 기능 및 구조가 약해져 결국 신체가 낡고 노화된다는 이론 |
유리기이론 | DNA 손상이 노화를 일으킨다고 보는 이론. 젊을 때는 몸에서 충분한 항산화제가 나오나 나이가 들면 항산화제의 생산이 떨어져 노화가 일어남 | |
자동면역이론 | 면역성을 지닌 세포가 바이러스나 세균 등 외부의 이물질과 자신을 구별하지 못하고, 자신의 물질에 저항하느 항체를 생성하여 자체의 세포를 공격함으로써 노화를 일으킴 | |
교차연결이론 | 콜라겐 분자들이 서로 부착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되고, 세포 분열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영양과 노폐물의 이동이 어려워져 단백질을 굳게 만들며, 각막 및 피부 등에 탄력성을 잃게 하여 노화를 촉진 |
사회적 노화이론
1세대 이론(기능적 관점)
○ 분리이론
노인과 사회는 상호간에 분리되기를 원하며, 이러한 분리는 정상적이고 피할 수 없음
○ 활동이론
노인의 활동 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노인의 심리적 만족감과 생활 만족도가 높음
○ 역할이론
노인의 역할을 새롭게 부여해 줌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하여 행복함을 느끼게 함
○ 연속이론
사회적 역할이나 관계를 바꾸기보다는 이전의 성격, 관심, 흥미, 대인관계 역할기술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시기
○ 사회정서적 선택이론
노년기에 축소된 대인관계 속에서 사회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연구한 것으로, 가까운 소수의 사말들과 사회적 정서가 깊어짐으로써 행복감을 느끼는 것
○ 하위문화이론
노인들은 그들의 공통된 특성과 사회/문화적인 요인으로 인해 그들만의 집단을 형성함
2세대 이론(구조적 관점)
○ 현대화 이론
생산기술의 발달, 도시화 및 교육의 대중화 등 현대화의 제 양상으로 인해 노인들의 지위는 낮아지고 역할을 상실됨
○ 교환이론
사회적 행동을 적어도 두 사람 사이의 교환활동으로 보며, 노인은 대인관계나 보상에서 불균형을 초래하게 됨
○ 연령계층화이론
사회는 연령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연령층에 따라 사람들은 동시대의 유사한 경험을 가짐
3세대 이론
○ 사회심리학적 관점
- 사회적 와해 이론
- 사회적으로 일부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전체 노인으로 확산되면서 노인들의 사회적 활동은 위축되며, 노인들은 사회적으로 와해상태에 이르게 됨
○ 정치적/경제적 관점
정치적 경제적으로 약자이므로 제정 등에 있어서 노인을 배려하지 않는 정책의 결과로 노인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레빈슨(Levinson)의 성인인생주기
성인 전기 | 성인 전기 전환기 | 17~22세 |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상인으로 살기 위한 준비시기 |
성인 전기 초보 | 22~28세 | 성인으로서 중요한 선택을 하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는 시기 | |
30세 전환기 | 28~33세 | 인생구조를 재평가하고 개별화. 가능성 탐색 | |
성인 전기 절정 | 33~40세 | 사회생활에서 안정적 입장에 위치 | |
성인 중기 전환기 | 40~45세 | 노화의 증거가 나타나기 시작. 지나온 삶을 평가하고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단계 상실감과 회의를 경험하는 중년의 위기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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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중기 | 성인 중기 초보 | 45~50세 | 중년의 위기를 극복 지나온 삶의 결실을 맺는 생산적인 시기 |
50세 전환기 | 50~55세 | 중년 입문기의 인생구조 재평가 자아와 세계에 대한 탐색과 발달적 위기의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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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중기 절정 | 55~60세 | 중년기의 중요한 야망과 목표 성취 | |
성인 후기 전환기 | 60~65세 | 은퇴와 사회적 영향력 축소, 심리적 위축이나 우울감 경험. 긍정적인 마음으로 노년기의 인생구조의 기반을 마련하는 시기 |
TMI 레빈슨의 성인생애발달
레빈슨이 각각 미국의 성인 남성 및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2건의 심층면담 연구를 바탕으로 4시기로 이루어진 인간생애 모형을 제시한 것으로써, 성인 전 단계, 성인 초기단계, 성인 중기단계, 성인 말기단계로 구분된다.
각 시기는 다시 안정과 변환의 2시기로 구분되는데, 안정시기는 자신에게 중요한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간으로 약 6~7년 동안 지속되며 변환시기는 현재의 생애 구조를 재평가하면서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간으로 약 4~5년간 지속된다.
레빈슨의 연구는 이러한 구조로 이루어진 생애 발달단계의 각 시기에서의 주요 발달과제를 제시하면서,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발달단계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전환기
○ 현재의 인생구조를 재평가하여 종결하고 그 다음 국면을 위해 준비하는 단계
○ 각 전환기마다 그 다음의 안정적인 인생구조를 준비하기 위한 독특한 과제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과 대안을 탐색하는 단계
○ 전환기는 갈등이나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불안정한 시기
펙(Peck)의 성인기 발달과제와 이슈
○ 지혜에 가치부여 vs 물리적 힘에 가치부여
○ 대인관계의 사회화 vs 성역할화
○ 정서적 유연성 vs 정서적 빈곤성
○ 정신적 유연성 vs 정서적 경직성
TMI 펙의 성인기 발달과제
Robert Peck의 성인기 발달과제 이론은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확장하고 보완하는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
Peck은 성인기와 노년기에 특히 중요한 발달 과제에 초점을 맞추어, Erikson의 이론에서 다루지 않은 세부적인 요소들을 강조합니다. 그의 이론은 주로 노년기의 발달 과제와 심리적 적응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Peck의 연구는 주로 노인 심리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많이 인용됩니다. 그의 이론은 노년기의 정신 건강과 적응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노년기에 경험하는 심리적 변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아 통합 vs. 직업 역할 몰두
퇴직 후 직업 외의 활동에서 자아 실현을 찾기.
신체 초월 vs. 신체 몰두
노화로 인한 신체 변화에 집착하지 않고 정신적, 사회적 활동에 집중하기.
자아 초월 vs. 자아 몰두
자신의 삶을 초월하여 다음 세대나 공동체에 기여하기.
지혜 vs. 절망
삶의 경험에서 지혜를 얻고 이를 타인과 나누며 절망감을 극복하기.
성인기 인지변화
○ 단기기억력은 약화되지만 장기기억력에 변화가 없고, 오랜 인생의 경험에서 터특한 지혜 때문에 문제 해결능력은 높아짐
○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절정에 도달하고 성년기에는 중추신경 구조의 점차적인 노화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
○ 결정성 지능은 교육이나 경험의 축적된 효과를 반영하므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
○ 기계적 지능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
○ 실제적 지능은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므로, 결정성 지능과 마찬가지로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감소하지 않음
성인기 사고
문제발견적 사고 | 아르린(Arlin) |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 등 |
변증법적 사고 | 리겔(Riegel)과 바세체스(Basseches) |
어떤 사실이 진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 |
다원론적 사고 | 시노트(Sinnott)와 페리(Perry) |
지식이란 절대적이고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타당한 견해 중 하나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함 |
후형식적 사고 | 크레이머(Kramer) |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대적이며 모순을 현실세계의 기본 양상으로 받아들임 |
은퇴의 단계
퇴직 전 단계 > 밀월단계 > 환멸단계 > 방향 재정립단계 > 안정단계 > 종결단계
노년기의 발달에 관한 펙(Peck)의 3가지 이슈
자아분화 vs 직업역할에 대한 몰두 : 은퇴에 대한 대처, 자기가치 재평가
신체 초월 vs 신체 몰두 : 건강 및 외모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처
자아 초월 vs 자아 몰두 : 인생의 종합 및 죽음을 초월한 이상적/종교적인 삶
퀴블러로스(Kubler-Ross)의 죽음에 대한 태도
부정단계 | 자신이 곧 죽는다는 사실을 부인 |
분노단계 | 자신의 죽음에의 이유를 알지 못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질투, 분노를 표출 |
타협단계 | 죽음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며 인생과업을 마칠 때까지 생이 지속되기를 희망 |
우울단계 | 이미 죽음을 실감하기 시작하며 극심한 우울상태에 빠짐 |
수용단계 | 절망적인 단계로 거의 감정이 없는 상태 |
TMI 퀴블러로스의 죽음에 대한 태도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Elisabeth Kübler-Ross)는 죽음과 임종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죽음의 5단계"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이 모델은 사람들이 자신의 죽음이나 중대한 상실을 마주할 때 겪는 심리적 과정을 설명합니다. 각 단계는 사람들이 죽음에 대한 태도와 감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나타냅니다.
퀴블러 로스의 모델은 사람들이 죽음과 같은 큰 상실을 어떻게 심리적으로 처리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단계들이 반드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다르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은 특정 단계를 건너뛰거나, 한 단계로 다시 돌아가기도 합니다. 이 모델은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대응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노인학대 유형 및 학대행위
학대유형 | 개념 | 학대행위의 예시 | |
신체적 학대 | 신체의 상해, 손상, 고통,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물리적 힘에 의한 폭력적 행위 | 때리기, 치기, 밀기, 차기, 화상, 신체의 구속, 멍, 타박상, 골절, 탈구 등을 가하는 것 | |
정서적/ 심리적 학대 |
정신적 또는 정서적인 고통을 주는 것 | 모멸, 겁주기, 자존심에 상처 입히기, 위협, 협박, 굴욕, 어린애 취급하기, 의도적인 무시, 멸시, 비웃기, 대답 안 하기, 고립시키기, 짓궂게 굴기, 감정적으로 상처 입히기 등 | |
언어적 학대 | 언어로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정서적 학대에 포함) | 욕설, 모욕, 협박, 질책, 비난, 놀림, 악의적인 놀림 등 | |
성적 학대 | 노인의 동의가 없는 모든 행태의 성적 접촉 또는 강제적 성행위를 하는 것 | 노인의 동의 없이 옷을 벗기는 것, 기타 성적 행위를 하는 것 | |
재정적/ 물질적 학대 |
자금/재산/자원의 불법적 사용 또는 부당한 착취, 오용 및 필요한 생활비 등을 주지 않는 것 | 재산이나 돈의 악용, 훔치기 경제적으로 의존하기 함부로 사용하는 것 | |
방임 | 적극적 방임 |
의도적으로 서비스나 수발을 제공하지 않는 것 또는 보호의무의 거부, 불이행 |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식사, 약, 접촉, 목욕 등) 주지 않기, 생활지원 주지 않기, 신체적인 수발이 필요한 사람 수발 안 하기, 보호가 필요한 사람 보호 안 하기, 의도적으로 필요한 보건/복지/의료서비스의 이용을 거부하는 것, 노인에게 필요한 의치/안경을 빼앗는 것, 복용해야 할 약을 복용시키지 않기 |
소극적 바임 |
비의도적으로 서비스나 수발을 제공하지 않는 것 또는 보호의무의 거부, 불이행 | 노인을 혼자 있게 하기, 고립시키기, 존재조차 잊어버리기, 수발자가 비의도적으로 적절한 보호를 하지 않거나 방치한 결과 신체적/정신적 고통이나 건강의 악화가 일어난 것, 수발자의 쇠약 또는 체력 부족/역량 부족/지식 부족으로 적절한 수발과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보건/복지/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서 케어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 |
자기 방임 |
적극적 자기 방임 |
본래 자기가 해야 할 신변의 청결, 건강관리, 가사 등을 본인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스스로 포기하여 하지 않은 결과, 심신에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는 것 | 스스로 의식저긍로 식사와 수분을 섭취하지 않거나, 질병으로 인한 식사제한을 지키지 않거나, 필요한 치료와 약 복용을 중지한 결과 건강상태가 악화된 경우 등 |
소극적 자기 방임 |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본인의 체력/지식/기능 부족 또는 어떤 사정으로 인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못하게 된 결과 신체 및 심리적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 | 자신의 체력, 지식, 능력의 부족 또는 기타의 사정으로 자신도 모르게 신변의 청결, 건강관리, 가사 등을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심신의 건강상의 문제가 일어나는 것 |
노인학대 이론
의존성이론:
노화로 인한 기능의 저하와 사회저/심리적 변화로 타인의 지원을 요하는 의존성이 증가되어 학대가 발생한다고 봄
생태학적 접근이론:
노인 개인의 특성, 가해자의 특성, 가족관게의 역동 및 지역사회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학대가 발생한다고 봄
가정폭력적 접근이론:
동거 가족뿐 아니라 같은 가구 내에서 생활하는 근친을 포함한 모든 가족 구성원들 간의 물리적/정신적 폭력 행위의 학습으로 인해 학대가 발생한다고 봄
사회학습이론:
폭력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새롱운 공격행동 기술을 습득하고 공격행위에 대한 얏미의 가책이나 죄의식 없이 폭력을 사용하므로 학대가 발생한다고 봄
심리병리적 이론:
가해자가 가진 문제에 초점을 두고 학대를 이해하는 관점
상황적 모델:
학대의 원인을 가해자와 노인을 둘러싸고 잇는 직접적인 환경으로 봄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자아와 타자 사이의 상호작용 안에서 교환되는 상징 및 의미가 중요하다고 봄 예) 노인은 무력한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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