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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인지발달]

by 고효길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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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과정은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이며,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활동으로 이루어짐

TM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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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이론이다.

 

여기서 인지란 여러가지 방법을 거쳐 기억에 저장한 후 이를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을 의미한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되어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된다. 또한 개인의 인지구조는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느리게 변하며, 그 일정 기간 동안 나타나는 사고양식에는 일관성이 있다고 본다.

 

발단 단계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의 네 단계로 구분한다.

 

감각운동기

감각적 반사운동을 하며 주위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보인다. 또한 숨겨진 대상을 찾고, 보이지 않는 위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전조작기

상징을 사용하고, 사물의 크기/모양/색 등과 같은 지각적 특성에 의존하는 직관적 사고를 보이며, 자기중심적 태도를 보인다.

 

구체적 조작기

사물 간의 관계를 관찰하고 사물들을 순서화하는 능력이 생기며,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신의 관점과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형식적 조작기

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자유/정의/사랑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와 이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시기다.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들

도식(scheme)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유기체의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ccommodation)

피아제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평형(equilibrium)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 이러한 평형은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주요 개념

조직화 유기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새롭고, 더욱 복잡한 도식으로 변화시키는 것
동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춰가는 인지과정
조절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기존도식을 변경하여 인지하는 과정
평형화 인지적 평형을 이루려는 경향
인지구조(도식)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또는 지각의 틀
스크립트 매우 친숙한 활동과 연합되어 있는 단순하면서도 잘 구조화된 사건의 순서를 기술하는 도식의 일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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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구분 연령 특징
감각운동기 0~2세 ○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목적지향적 행동을 함

○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분하지 못함
전조작기 2~7세 ○ 대상영속성이 확립되는 단계

○ 상징놀이와 물활론, 자아중심성이 특징

○ 논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요인은 자아중심성, 집중성, 비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7~11, 12세 논리적 사고, 자아중심성 및 비가역성 극복, 유목화/서열화/보존개념 획득
형식적 조작기 11, 12세 이후 ○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 체계적인 사고능력,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발달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반사운동기 인지구조를 활용하여 모든 도식을 빨기 도식에 동화시키는 단계
1차 순환반응기 우연한 경험에 의한 단순행동의 반복반응
2차 순환반응기 이전에 회득한 반응을 의도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용
2차 도식협응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행동(수단-목표)을 협응하는 단계
3차 순환반응기 흥미를 유발하는 신기하고 새로운 결과를 위해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함
정신적 표상 눈앞에 없는 사물을 정신적으로 그려냄(심상)

 

전조작기의 주요 개념

대상영속성 모든 대상들이 독립적인 실체로서 그 대상이 사라지더라도 다른 장소에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
물화론 모든 사물에 생명이 있어서 의식이 있는 존재라고 믿음
실재론 마음의 생각이 실제로도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짐
중심화 여러 요소들이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요소만을 고려하는 성향, 외양적/지각적 특성에만 의존
상징놀이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아이의 내적인 표상에 따라 대상을 만들고 놀이를 하는 것
지연모방 아동이 목격한 사태를 그 자리에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중심성 전조작기의 가장 큰 특징, 상대방을 고려하지 않고, 대화하는 자기중심적 언어와도 관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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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조작기의 주요 개념

가역성 추리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사고능력
탈중심화 ○ 자기중심성 경향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

○ 자신의 생각 외에 타인의 감정/생각/관점을 비교, 수용 가능
보존개념 ○ 물체의 모양이 바뀌어도 물리적 특성은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식

○ 외양적 특성이 아닌 여러 각도의 관계에서 사물 인식 가능
위계적 유목화 물체를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
서열화 ○ 사물을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음

○ 서로 다른 크기의 네 개의 막대를 크기 순서대로 배열 가능
전이적 추론 서열화 할 때 A와 B, B와 C를 비교한 후 A와 C의 관계를 추론
공간적 추론 ○ 거리와 시간, 속도의 관계를 이해

○ 거리보존개념이 있으며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를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

○ 이웃동네, 학교와 같은 친숙한 큰 규모의 공간에 대한 정신적 표상이 인지적 지도를 형성
수평적 위계 ○ 보존개념이 차례로 습득되는 것

○ 면적과 무게의 보존 개념 이전에 수와 액체의 보존개념을 터득하는 것
인과관계 ○ 9~10세경 전환적 추론 이상의 인과 관계를 이해

○ 사물을 합리적 인과 관계 속에서 재구성하고 분석

 

비고츠키의 언어의 발달단계

원시적 언어단계 > 외적 언어단계 >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 내적 언어단계

TMI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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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인지발달이론가인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서의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다. 그는 성인 혹은 우수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아동의 잠재적 발달 수준을 향상시키고, 인지적 발달을 이끌어 준다고 보았다.

비고츠키와 교육

근접발달영역 ○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다른 동료 학습자 또는 성인의 지원에 의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차이

○ 아동은 더 높은 차원의 정신적 발달에 도달하기 위해 근접발달영역 내에 위치하여야 함
비계설정
(발판화)
아동이 학습을 하기 위해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집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비계가 철거되듯이 성인의 역할도 점차 감소하게 되는 것의 의미로 [타인에 대한 의존 > 타인과의 협동 > 자기에 대한 의지 > 내면화]의 단계를 거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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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 : 정보처리

○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단계를 거친다.

 

앳킨슨과 쉬프린(Atkinson & Shiffrin)의 이중기억모형

감각등록기 많은 정보 중 선택된 정보만이 단기저장고로 가게 됨
단기저장고 리허설(복습)이나 코딩(부호화)을 통해 정보를 더 오랜 시간 동안 보존 유지하든지, 아니면 망각해버리든지 선택
장기기억 부호화된 자료를 오랫동안 저장하고, 정보의 양을 무제한으로 저장 가능

 

지능발달

지능에 대한 연구
스피어만 2요인설 일반요인(G요인), 특수요인(S요인)
써스톤 다요인설 언어능력, 단어의 유창성, 수리능력, 기억, 공간관계인식, 지각속도, 논리능력
길포드 복합요인설 지능구조의 3차원적 입체모형(내용의 차원, 조작의 차원, 결과의 차원)
카텔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유동성/결정성 지능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 유전적/선천적으로 주어지는 능력으로서 경험이나 학습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하다가 청년기 이후부터 퇴보현상이 나타남

○ 기계적 암기, 일반적 추론능력, 새로운 상황에서의 문제해렬능력으로 나타남
○ 환경이나 경험, 문화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으로서, 유동성 지능을 토대로 후천적인 발달이 이루어짐

○ 언어이해능력, 문제해결능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과 같이 나이가 들어도 계속 발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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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검사의 종류

○ 스탠포드-비네 검사

 

○ 웩슬러검사

 

○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검사

 

○ 베일리의 영아척도

TMI 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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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심리학자 A.비네는 아동들 중에서 정신박약아를 골라내기 위하여 1908년에 처음으로 지능검사의 형식을 고안하였다. 비네 식의 지능검사는 유럽 각국에 소개되었는데, 이것을 더욱 발전시키고, 널리 보급한 사람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L.M.터먼이 1916년만에 만든 스탠퍼드-비네 지능척도이다.

 

지능검사를 발달시킨 또 하나의 근원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참전이다. 미국의 육군 당국은 많은 장병을 단시일에 선발할 필요가 있어 R. 여키스를 비롯한 많은 심리학자들의 협력으로 몇 가지 종류의 지능검사를 제작/시행하였다.

 

이들 감사를 육군검사라 부르며, 전후에도 산업과 교육의 현장에서 널리 이용되었으며, 지능검사 보급/발달의 기초가 되었다.

길포드(Guilford)의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하나의 주어진 정보를 통하여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대안을 산출하는 것
확산적 사고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대안을 창출해내는 능력

TMI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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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렴적 사고

창의성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되는 미국 심리학자 길포드가 제안한 사고 유형 중 하나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고를 말한다.

 

새로운 해결책을 가능한 많이 산출하는 방식인 확산적 사고와 달리, 수렴적 사고는 사전에 주어진 정보들을 비교, 분석, 선택함으로써 가장 확실한 해결책을 추려내는 사고이다.

 

즉, 비판적이고 판단적인 사고과정을 이용해 기존의 정보들 중 일부는 선택하고 또 다른 일부는 제거하는 사고이다.

 

일반적으로 수렴적 사고는 창의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상 확산적 사고를 통해 생성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최선의 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수렴적 사고가 요구되기 때문에 수렴적 사고는 확산적 사고와 함께 창의적 산출물 생성과정에 기여하는 사고로 평가된다.

 

확산적 사고

창의성 연구의 선구자로 평가되는 미국 심리학자 길포드가 제안한 사고 유형 중 하나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에 대한 광범위한 탐색을 통해 다양한 답을 가능한 많이 산출하는 사고를 말한다.

 

기존의 지식들 중에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방식인 수렴적 사고와 달리, 확산적 사고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전에 정해져 있지 않은 새로운 해결책을 다양하게 모색하는 사고이다. 기존의 정보나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탐색을 하고 상상력을 발휘해 의미있는 연결을 만들어낸다.

 

새로운 탐색을 강조하는 특성으로 인해 확산적 사고는 창의성 발현에 기여하는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된다. 아이디어가 다양할수록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산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신제품 개발이나 기업 혁신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학습의 이론적 접근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 개념
무조건 자극 ○ 학습이나 조건형성이 없이 자동적,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 무조건반응 : 무조건자극을 유기체에게 제시했을 때 인출되어 나오는 자연적이며 자동적인 반응
중성자극 ○ 학습되기 전에 유기체의 특정 반응과 무관한 자극

○ 조건자극 : 원래는 중립적 자극이었으나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학습자가 무조건자극과 연계하여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조건반응 ○ 중립적인 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하여 중립적인 자극의 제시만으로도 나타나는 반응

○ 소멸 : 조건자극이 사라지는 것으로, 먹이 없이 종소리만 몇 번 울리게 되면 결국 그 종소리가 효과를 잃는 것

 

학습의 원리
습관화 반사를 유발하는 소리, 광경 및 기타 자극을 반복해서 제시할 때 반사 강도가 작아지거나 또는 반사의 빈도가 줄어드는 방식으로 제시자극에 익숙해지는 과정
탈습관화 같은 자극의 반복 제시에 의해서 반응이 감소된 습관화된 자극과 지각적으로 변별이 가능한 새로운 자극을 제시했을 때 반응행동으로서 반사 강도나 빈도가 회복되는 것
역조건형성 부적응적인 조건형성을 없애는 치료적 방법으로서, 자연적으로 조건형성이 소멸되는 소거와는 다름
자발적 회복 소멸이 상당시간 지난 후 다시 조건자극을 제공하면 일시적으로 조건반응이 나타나는 것
자극일반화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으로서, 유사한 다른 자극에도 반응을 일으키는 것
자극변별 조건화가 완전해짐으로써 다른 유사한 자극에 대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것
체계적 둔감법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불안이나 공포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주요 원리
강화의 원리 강화자극(보상)이 따르는 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조작적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킴
소거의 원리 일정한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반응이 사라짐
조형의 원리 조형은 실험자 또는 치료자가 원하는 방향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반응들만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방향의 행동에 대해 강화받지 못하도록 하여 방향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자발적 회복의
원리
일단 습득된 행동은 만족스러운 결과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하여 즉시 그 행동이 소거되지는 않음
변별의 원리 변별은 보다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임
계속성의 원리 교육 내용의 여러 요소가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는 원리
반복의 원리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되풀이하며 학습하는 원리
근접성의 원리 학습내용의 파지를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내용을 설명한 후 바로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

 

강화 vs 처벌
강화 ○ 반응이 다시 발생할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정적 강화 : 유쾌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부적 강화 : 불쾌 자극을 철회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처벌 ○ 이전의 부적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 정적 처벌 : 불쾌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 부적 처벌 : 유쾌 자극을 철회하여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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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방법
토큰경제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하는 것
타임아웃 특정 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 것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 모방학습을 강조
대리적 강화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는 것
자기효능감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기준, 능력, 신념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

TMI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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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습은 [대리학습]이라고도 하는데, 사회학습이론은 개인의 행동은 그 행동이 학습된 배후조건을 고려할 때 가장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이나 어떤 사건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단훈히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하며, 강화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반두라는 이것을 관찰학습으로 정의하고, 관찰학습에 모방의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모방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했지만 모방은 하지 않은 학습까지 포함된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강화 학습이론과 달리, 학습을 하는 데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을 더 중요시한다.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효율성이라는 강화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도으로 옮겨지는데, 효율적으로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① 집중

관찰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상황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② 파지

관찰을 통해 학습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다. 학습한 정보가 내적으로 보유/강화되기 위해서는 부호화, 심상, 인지적 조직화, 상징적 시연 등이 필요하다.

 

③ 재생

저장된 기억을 재생하는 것으로, 학습한 내용과 관찰자의 행동이 일치하도록 자기 수정이 이루어진다.

 

④ 동기화

학습한 내용대로 행동에 옮기기 전에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과정이며, 동기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는 외적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 등이 있다.

 

결론

이처럼 관찰학습을 중시하는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은 대중매체 효과연구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텔레비전 폭력물과 아동의 행동을 다룬 연구에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생물학적 접근

○ 종 특유의 행동은 생존을 위한 진화의 상물이라는 진화론적 관점을 강조

 

○ 어머니와 유아 간 애착도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봄

 

○ 게젤의 성숙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로렌츠와 틴버겐의 각인이론 등

각인 처음 접하는 물체에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 학습
결정적 시기 특정한 능력이 발달하는 데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주장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인간발달의 생태학을 제시하여 인간을 삶의 맥락 속에서 연구하고자 함

아동을 둘러싼 여러 체계
미시체계 ○ 환경의 가장 안쪽에 있는 층

○ 아동과 상호작용하거나 아동이 활동하는 직접적인 환경(가족, 또래)
중간체계 ○ 환경의 두 번째 층

○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 가정, 형제관계, 부모와 교사 간 관계, 또래 친구, 이웃, 보육기관 등
외체계 ○ 아동을 직접 포함하지 않으나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상황

예) 부모의 취업, 정부기관의 정책, 아동센터, 대중매체의 영향
거시체계 ○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하위체게에 대한 지지기반과 가치 준거의 틀을 제공

○ 사회의 문화적 가치나 규범, 신념, 태도, 전통, 관습, 법률 등
시간체계 시간경과에 따른 사람과 환경의 변화

TMI 생태체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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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심리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정립되어 지난 수십년 동안 사회과학분야에서 적용되어 오는 핵심적인 이론 중 하나다.

 

인간의 생활과 같이 역동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계속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매우 중ㅇ요한 관점인 생태체계적 관점은, 초기에 주로 자연생태계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적 체계로 정립되었으나 곧 심리사회적 현상을 설명하는 틀로 도입되었다.

 

생태체계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으로는 체계, 개방체계, 폐쇄체계, 경계피드백, 적용성, 항상성, 순환성, 평형성 등이 있다.

 

주요 특징

ⓐ 환경은 임의적인 이중성이 아닌 관계의 계속적인 상호 관련 과정으로 구성되는 복합적인 환경, 행동, 인간 전체를 의미한다

 

ⓑ 개인, 집단 및 환경 간의 상호 의존이 강조된다.

 

ⓒ 체계론적 개념들은 생태학적인 전체 내에서 복합적인 여러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데 활용한다.

 

ⓓ 사정과 평가는 완전하고 자연 그대로인 유기체-환경 체계에 대한 사실적이고도 직접적인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 인간의 행동은 인간과 변화무쌍한 환경 간의 중개적인 상호 교류의 산물이다.

기억발달

기억의 종류
재인기억 저장된 정보에 인출단서가 주어질 때 정보가 인출되는 것
회상기억 환경 내에 단서가 없이 머릿속에 저장된 정보로부터 기억을 재구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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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전략의 발달
사연 기억해야 할 정보를 여러 번 반복해서 암송하는 것
조직화 기억하려는 정보를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범주나 집단으로 분류하여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전략
정교화 서로 관계가 없는 정보, 즉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억재료 사이에 관계를 설정해 주는 것
상위기억
(메타인지)
자신의 기억능력을 알고 어떤 기억책략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아는 것

 

언어와 의사소통

○ 촘스키의 언어획득장치

 

○ 모든 아동은 한정된 언어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장구조를 빨리 터득하고 구사한다는 언어적 보편성과 생득적 입장을 지지함

 

○ 언어획득장치 내에는 보편적 문법이 존재하며, 모든 인간의 언어에 적용된다고 봄

 

언어의 구성요소

음운론적 발달 자음과 모음을 각각 구분하고 그 발상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
의미론적 발달 어휘와 관련되며 단어와 단어의 조합으로 개념을 표현하는 방법
구문론적 발달 언어의 문법적인 면
화용론적 발달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나 문장도 맥락에 따라 달리 표현되는 것

 

언어발달단계

울음, 옹알이, 모방단계 > 한 단어 문장시기 > 두 단어 문장시기 > 전보어시기

과잉확장 어떤 단어가 실제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대상을 지칭
과소확장 어떤 단어를 그 단어의 실제 의미가 허용하는 것보다 더 적은 범위의 지시물에 적용하여 사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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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문법형태소의 오류

과잉조정
현상
과거형을 만들 때 모든 문장에 같은 형태를 추가하며, 불규칙 동사를 활용하지 못함
과잉일반화
현상
일반적으로 복수형을 만들 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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