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by 고효길 2024. 4. 8.
반응형

발달의 기본원리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개인차 및 결정적 시기가 존재

 

ⓒ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성숙과 학습에 의존)

 

연속성 :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지속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음

 

점성원리 : 기존의 기초 위에서 발달하며 이전단계에서 성취한 발달과업에 영향을 받음

 

일정한 순서 및 방향성 :상부에서 하부, 중심에서 말초부위, 전체운동에서 특수운동, 미분화운동에서 분화운동으로 진행

TMI 발달 심리학

더보기

설명

인간의 일생은 잉태되고, 태어나서, 성장하고, 노쇠하며 죽는 순서로 진행된다. 

 

발달이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탄생에서부터 성장, 성숙, 노화와 같은 변화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 심리학은 우리의 신체, 성격, 사고방식, 감정, 행동, 대인관계 및 삶의 상이한 시기에 우리가 수행하는 역할에서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은 일생 동안 성장, 발달, 쇠퇴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를 거듭하므로 발달 심리학은 변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 배경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 심리학은 이러한 인간의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발달을 연구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전 생애 발달 심리학이라고도 한다.

 

발달 심리학은 우리의 신체, 성격, 사고방식, 감정, 행동, 대인관계 및 삶에서 수행하는 역할에서의 변화를 연구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이 있다. 성장이란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와 같은 신체적 특성의 양적 증가를 의미하고, 성숙은 타고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태아가 모체의 뱃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나 사춘기에 가슴 발육, 체모 분포와 같은 이차적 성 특징이 나타나는 것은 성숙의 예라 할 수 있다.

발달의 특성

기초성 인간발달의 과업이 대부분 초기에 이루어짐
적기성 발달과정은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음
불가역성 어떤 특정 시기에 발달이 잘못되면 이후 교정/보충하는 데 한계가 있음
누적성 유아의 성장 또는 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누적이 되어 회복을 더욱 어렵게 함
상호관련성 발달의 여러 측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반응형

발달과 유사개념

성숙 겨험, 훈련 등의 환경보다 나이 드는 과정의 결과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적/심리적 변화
학습 후천적 변화의 과정으로 특수한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에 의해 내적 변화
성장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 양적 증가를 의미하며, 특히 신체의 변화를 의미

 

발달연구법

과학적 방법 상관설계, 실험설계, 자연유사실험설계, 사례연구설계
자기보고 방법 면접법, 질문지법, 임상법, 관찰법, 자기보고접근법
혼합적 방법 계열적 접근법(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장점 혼합)

TMI 발달 심리학 연구방법

더보기

발달 심리학은 인간의 발달을 다루는 학문이므로 매우 정교하고 과학적인 연구법을 사용한다. 또한, 발달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연구법은 인간의 발달이 인생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학문에서 사용하는 연구법과는 차이가 있다.

 

연구법 구성

양적 연구

ⓐ 실험 연구

ⓑ 상관 연구

ⓒ발달 연구

  ⒜ 종단적 설계법

  ⒝ 횡단적 설계법

  ⒞ 계열 설계법

 

질적 연구

ⓐ 자연관찰법

ⓑ 면접법

양적 연구

양적 연구는 자료의 양적 자료에 주목한다. 표준화된 검사나 질문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체계적 혹은 자연적 관찰을 실기하여 결과를 수량화하며 통계적 유의성을 바탕으로 그 결과를 해석하는 연구방법을 말한다. 

 

양적 연구의 유형에는 실험 연구와 상관 연구가 있다.

 

ⓐ 실험 연구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연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연구자가 아동의 TV 시청시간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연구자는 두 집단 중 한 집단의 아동들에게 TV를 많이 시청하게 하고, 다른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TV를 적게 시청하게 하거나 시청을 금지하는 형식으로 조건을 조작하여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실험 연구를 할 수 있다.

 

실험 연구는 실험실 이외의 현장이나 연구 대상자의 매일의 경험에 의해서도 수행될 수 있지만, 인과관계를 더 명백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통제된 실험실에서 실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외변인을 통제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 적이다.

 

ⓑ 상관 연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연구한다. 변인들의 관계성을 알려 준다는 점에서 상관은 중요한 개념이지만, 인과관계를 알려주지는 못한다.

 

다시 말해, A와 B가 관련되어 있다고 해서 A가 B의 원인이라거나 B가 A의 원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결손가정과 청소년 비행이 서로 상관되어 있다고 밝힌 것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두 변인이 서로 관련되어 잇다는 것만 알려 줄 뿐이지 그것들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해서 알려 주지 못한다.

 

ⓒ 발달 연구

연령에 따른 변화과정을 진단하려는 목적을 갖는 점에서 다른 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발달 심리학의 양적 연구 설계법에는 종단적 설계법과 횡단적 설계법이 있다.

 

⒜ 종단적 설계법

동일한 연구대상자를 오랜 시간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3 ~ 12세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3세 아동을 표집하여 이 아동들이 6, 9, 12세가 되었을 때 각 연령단계에서의 자아존중감을 진단함으로써 연령 변화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를 얻는다. 

 

종단적 설계법은 시간경과에 따른 개인적 성장과 행동특성의 변화양사을 밝혀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연구기간이 길고 대상 집단을 추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쉽게 사용하기 힘든 연구 설계법이다.

 

⒝ 횡단적 설계법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는 종단적 설계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설계법으로 각기 다른 연령의 서로 다른 개인을 대상으로 동일한 시기에 연구하는 방법이다. 즉, 아동과 성인, 영아와 청소년, 성인과 노인 등 각 집단을 비교함으로써 세대 간의 차이를 연구한다.

 

횡단적 설계법은 동시에 여러 연령층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기는 하지만, 분명한 개인차나 연령에 따른 변화를 밝히기 어려우며 연령집단간의 차이만 확인할 수 있다.

 

⒞ 계열 설계법

종단적 설계법과 횡단적 설계법의 장단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샤이는 계열 설계법을 개발했다. 이는 횡단적 설계의 대상이 되는 소수의 집단을 단기간 추적함으로써 종단적인 발달적 변화를 진단하고자 하는 설계법이다.

 

예를 들어, 3~12세의 자아존중감의 발달과정 연구의 경우 3, 6, 9, 12세의 4개 집단을 표집하여 같은 해에 자료를 얻는다면 횡단적 설계이다. 이에 반하여 종단적 설계는 3세 아동이 12세가 되기까지 9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계열 설계법에서는 3, 6, 9세의 세 집단을 표집하여 3년 후에 이들 세 집단을 추적하여 진단한다.

 

이 설계에서는 3세에서 12세까지 모든 연령집단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동시에 3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관련되는 모든 연령의 종단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질적 연구

질적 연구란 단어, 상징, 사진 등과 같이 숫자로 처리할 수 없는 연구 자료를 다루는 연구를 말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자료에 대한 전체적 접근을 중요시하고 의미와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인이 맥락 내에 있을 때, 장단점과 단점을 포함하는 개인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질적 연구자들은 맥락 내에 있는 인간을 기술하려고 한다. 대표적인 질적연구 방법에는 사례 연구가 있다.

 

사례 연구에서의 사례란 연구대사이 되는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하는데, 자연관찰법이나 면접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한다.

 

ⓐ 자연관찰법

있는 그대로의 자연적 상황에서 아무런 제한 없이 관찰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는 방법으로서, 주로 아동을 연구할 때 사용한다. 관찰 연구는 왜 그와 같은 행동이 일어났는지를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발달적 현상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질적 연구를 위한 유용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평가된다.

ⓑ 면접법

면접자와 피면접자가 일대일로 만나 사전에 결정된 질문을 바탕으로 피면접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면대면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피면접자의 정서, 감정, 태도를 파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비용고 시간이 필요하고 면접자의 자질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면접의 성공은 면접자가 면접 대상자와 라포를 형성하고 자기 노출을 격려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좌절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 명이나 두 명의 피험자를 대사으로 사례 연구를 한다고 할 때, 실제 좌절상화에서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자연관찰법을 사용한 것이고, 아동에게 직접 공격성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면접법을 사용한 것이다.

반응형

아동발달 연구설계

구분 횡단적 연구 종단적 연구
의미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조사하여 각 연령대별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 일정 기간 동안 동일한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장점 연령의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발달의 경향을 알 수 있음
비용과 시간 절약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 수 있음
역사적, 시대적 영향을 덜 받음
단점  시간에 따른 개인의 변화를 알 수 없음
연령과 출생 동시 집단 효과가 혼돈될 수 있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피험자의 손실 가능성이 높음

 

발달의 이론적 접근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정신의 3요소

의식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특정시점의 모든 감각과 경험
전의식 현재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것
무의식 의식적 사고의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

 

ⓒ 성격의 3요소

원초아(id) 쾌락의 원리에 의한 성격의 기초로서의 기본적 욕구 및 충동
자아(Ego)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 이드와 현실의 중재
초자아(Super Ego)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의한 인간발달의 단계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반응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구분 심리사회적 단계 심리사회적 능력 주요 병리 프로이트
유아기
(0~1세)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위축 구강기
초기 아동기
(1~3세)
자율성 대 수치심 의지력 강박정 행동 항문기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
(3~5세)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의식 억제 남근기
학령기
(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감 무력함 잠복기
청소년기
(12~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성실성 부인 생식기
성인 초기
(20~24세)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배척
성인기
(24~65세)
생산성 대 침체감 배려 거절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감 지혜 경멸

TMI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더보기

에릭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은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단계에 비해 사회 문화적 요소를 강조했으며, 청소년기 이후의 발달 역시 제안했다는 점에서 매우 풍부한 고전적 발달 이론으로 알려졌다. 

 

그는 개인의 능력과 사회 문화권의 요구 간의 접점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따라 총 여덟 단계로 발달이 진행된다고 보았다.

 

1단계 신뢰 대 불신

에릭슨은 신뢰를 [타인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뿐 아니라 자신의 가치에 대한 느낌]로 정의한다. 신뢰를 형성한 영아는 엄마가 자신이 배가 고플 때 음식을 주고 두려움이나 고통을 느낄 때 위로를 준다는 기대감을 형성한다.

 

아기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통제력을 발달시킨다. 엄마와 신뢰감을 형성ㅎ나 아이는 엄마가 잠시 자리를 떳다 하더라도 그녀가 다시 돌아올 것을 믿으며, 지나친 불안이나 걱정을 보이지 않는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2단계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신체적 변화는 이들이 걷고, 말하고, 소위 '환경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 시기가 된다는 것이다. 2단계의 유아들은 환경에 대한 통제를 통해 어떠한 사건을 취하고 어떠한 사건을 놓아 두어야 하는지 선택하는 경험을 시작한다.

 

또 자신의 세상에 대한 통제를 표출하는 동시에 이를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자기 자신 역시 통제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항문기의 [배변 훈련]이란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아동의 의지와 사회 규제 간의 갈등이다.

 

이시기의 갈등이[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라 명명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자율성이란 생물학적 성숙에 근거하여 어떤 일을 하는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대두된다. 반면 이러한 행동에 사회의 기대와 압력을 의식함으로써 수치와 회의가 생성된다.

 

이 두 번째 위기를 긍정적으로, 즉 자율성과 회의감을 적절히 경험하여 해결한다면 아동은 의지를 발달시키게 되며, 이것은 개인이 사회에서 기능하는 구성원이 되는 단초 역할을 한다.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에릭슨은 남근의 아동이 성에 대해 갖는 것은 무엇을 '만들어 내는' 행동, 즉 목표를 셩성하고 수행하고, 경쟁하는 소위 관입의 행동 양식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관입의 노력을 기울이는가, 즉 주도성이 이 시기 발달의 핵심 개념으로 대두된다.

 

그와 동시겡 이들은 자신의 계획과 희망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 즉 어떤 행동에는 사회적 금기가 있고 생각보다 훨씬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이는 죄의식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죄의식은 결국 초자아로 내면화되고 자기 억제의 기능을 발달시킨다.

 

4단계 근면 대 열등감

잠복기가 중요하지 않는 것은 아닌데, 특히 사회화에 필요한 핵심적인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실제 4단계의 시기는 학령기의 연령대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에 입학하며, 사회에서 규정한 공식적인 학교 시스템에 편입된다. 또한 굳이 학교뿐만 아닌 가정에서, 거리에서, 그리고 또래와의 놀이 맥락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학습 기회가 제공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시기의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아동은 근면감의 획득, 즉 유능감에 대한 감정을 발달시키도록 만든다. 반면 이 경험이 실패하면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고 열등감이 생긴다. 물론 열등감을 느끼는 것은 보다 나은 상태로 이행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는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지나친 열등감은 분명 적응에 좋지는 않을 것이다.

 

5단계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청소년기는 사회적 요구와 생물학적 성숙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이며, 이에 따른 역동의 결과로 이 시기의 특수 발달 과제가 생긴다. 생물학적으로 볼 때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적인 성숙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러한 급격한 성적 성숙은 자아가 위협을 감지하는 정신분석적 원인을 제공한다.

 

그렇지만 청소년기의 문제는 단지 생물학적 문제에서만 유발되지 않는다. 사회와 문화에서 요구하는 가치에 대한 갈등 역시 청소년기 때 두드러진다. 현대 사회의 청소년은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중간 단계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충되고 모호한 요구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를 지난 성인 초기의 단계는 친밀감 대 고립감의 단계라 일컫는다. 청소년기의 단계는 기본적으로 자기 몰두에 해당된다. 바면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이들은 자기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관심도 넓힐 필요가 있다. 즉, 성인 초기의 발달 과제인 타인과의 의미 있는 대인 관계를 형성하여 친밀감을 넓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른 모든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전 시기의 적절한 발달은 이후의 발달을 돕는다. 이 시기에 적절한 친밀감을 형성하려면 5단계에서 합리적인 정체감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너무 자의식적인 인물은 좋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대인 관계를 이루지 못하여 형성되는 경험은 고립감의 발달로 표현된다.

 

7단계 생산성 대 자기 침체

성인 중기에 이르러 두 사람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이제 그 관계는 두 사람을 넘어서도 적용되기 시작한다. 즉, 다음 세대를 [생산]하고 가치를 전수하는 단계로 이행하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생산성은 좁게 말해서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이다.

 

하지만 넓은 의미의 생산성은 다음 세대에게 자신의 능력이나 가치를 전수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물건을 만든다든지, 지식을 전파하는 행위 역시 생산성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반면 다음 세대를 생산하고 양육, 지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를 희생할 필요도 동시에 대두된다. 부모는 자신의 만족이 아닌 다음 세대를 위한 호의를 통해 생산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과도한 자기 몰두, 공허, 지루함 등의 자기 침체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물론 대부분의 성인들은 일시적인 자기 침체기를 겪지만 이러한 위기를 얼마나 슬기롭게 극복하는지는 중년기의 위기 극복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문제가 된다.

 

8단계 자아 통합 대 절망

인생의 마지막인 노년기에 대한 전형적인 관점은 이 시기가 쇠퇴기이고 부정적이며, 정적인 시기라고 보았다. 반면 에릭슨은 이 시기 역시 내적인 갈등이 존재하고 이를  해결해야 할 시기라고 보았다. 이 시기의 갈등은 자신의 생애를 돌이켜 보며 그것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면서 대두된다.

 

인생을 살다 보면 다양한 후회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수용하고, 한계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을 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감, 즉 자신이 이전 세대 및 자신의 과거로부터의 일관성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이해한다. 반면 자신과 자신의 인생에 대한 혐오, 그리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과도할 경우 이는 절망감이라는 부정적 특성을 야기한다고 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