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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집단 속의 개인]

by 고효길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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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사회적 영향

사회적 영향

ⓐ 동조 현상 : 집단의 압력이 있을 때 집단이 기대하는 바대로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는 것

 

ⓑ 극단적인 사례로 종교집단의 집단자살 등

 

ⓒ 사회적 영향 하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바꾸고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는데 사회심리학자들은 이것을 동조의 핵심으로 봄

TMI 사회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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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개인, 집단에 대해 어떠한 변화를 야기하려는 목적으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이 작용하는 것.

 

경우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하지만 개인에서 집단으로의 작용인 경우 리더십, 집단이 개인을 구속하는 경우는 집단압력이다. 또한 좁은 의미에서는 단지 동조하거나 촉구하는 것으로 그 경우에는 동조, 추종이라는 용어로 설명된다.

 

넓은 의미에서는 타자로부터의 영향을 받거나 주는 것을 말하고 설득/사회적 촉진 등이 포함된다. 도이취는 사회적 영향을 타자로부터의 정보를 참고하여 현실을 인식한다는 정보적 영향과 타자에 의한 기대에 동조하거나 하도록 하는 규범적 영향으로 분류하고 있다.

TMI 동조 현상(동조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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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모든 개인은 하나 이상의 집단에 속해서, 집단의 구성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렇게 개인이 속한 여러 가지 집단은 개인이 자신의 태도를 형성할 때, 준거의 역할을 하거나 혹은 더 나아가 규범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강제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집단의 압력에 의해 개인이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크게는 [동조 현상]이라고 한다.

 

동조 현상 설명(실험)

셰리프의 자동운동 실험

동조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적 실험은 무자퍼 셰리프의 자동운동 실험이다. 자동운동 현상이란 완전히 어두운 공간 속에서 정지해 있는 작은 점을 보면 이 불빛이 움직이는 것으로 착각하게 하는 일종의 시각적 착시에 해당한다.

 

실험 과정

(세션1) 실험에서 셰라프는 우선 참가자들은 분리시켜 놓고, 각자가 인식하는 점 움직임의 범위를 기술하게 했다.

 

(세션 2, 3)이 절차가 끝난 후, 참가자들이 모아 놓고 집단적으로 점이 움직인 범위를 기술하게 했고, (세션 4)이후 다시 참가자들을 분리해 개별적으로 점이 움직인 범위를 기술하게 했다.

 

실험 결과, 세션 1에서 4로 진행되면 될수록 참가자들의 예측치는 한 점으로 수렴하는 것이 확인됐다.

 

결론

셰리프의 자동운동 실험은 동조 효과를 실험실에서 최초로 확인했다는 것뿐 아니라, 정답이 없거나 모호한 상황에서는 집단의 의견을 하나의 정보로 활용해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애초에 답이 없는 모호한 과제였기 때문에, 집단의 압력 때문에 동조 현상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모호한 상황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는 비판을 낳기도 했다.

 

애쉬의 선분 실험

솔로몬 애쉬는 셰리프의 실험에서 동조 효과가 발생한 이유는 집단 압력 때문이 아니라 실험 자극이 가지고 있는 모호성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애쉬는 정답이 분명한 상황에서는 이와 같은 동조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보고, 정확한 정답이 존재하는 자극을 통해 동조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이것이 선분 실험으로 유명한 애쉬의 연구다.

 

실험 과정

애쉬는 하나의 선이 그려져 있는 카드를 보여 준 후, 길이가 다른 선분 세 개가 그려진 또 다른 카드를 참여자들에게 제시했다. 

 

두 번째 보여 준 카드의 선분 하나는 처음에 제시한 카드와 동일한 길이를 가지고 있다.

 

애쉬는 참여자들에게 두 번째 보여 준 카드에서 처음 보여 준 카드와 동일한 길이인 선분을 선택하게끔 했다.(그림1)

 

구체적으로 총 7명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선분을 짝 맞추게 되는데, 참여자 한 명 이외 다른 여섯명은 실험 도우미로 고의적으로 오답을 말하게 된다.

 

이렇게 실험을 한 결과, 혼자 있는 상황에서 정답률은 99%인 반면, 집단 상황에서 정답률은 63%인 것으로 확인됐다.

 

애쉬는 이후 후속 실험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동조가 발생하는 경계조건을 확인했는데, 단둘이 있는 상황에서는 동조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협력자가 3명일 경우 동조 현상이 가장 강하게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

 

또한 실험 협력자 중 단 한 명이라도 다른 답을 말한 경우 오답률이 25% 감소하는 것 역시 확인돼, 동조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만장일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확인됐다.

(그림1) 애쉬의 선분 실험에서 사용된 실험 자극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적 영향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정보의 원천으로 삼아 자기행동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적 영향의 원인

개인적 수긍 다른 사람들이 옳다고 순진하게 믿기 때문에 실제로 그에 동조하는 것
공적인 순응 겉으로만 동조하는 것으로 튀어 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런 모습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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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종과 순종

복종 :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남의 명령에 따르는 것

 

순종 : 일단 어떤 행동을 하고 나면 그 행동과 일관된 태도를 받아들이는 경향

예)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 낮은 공 기법

 

밀그램(Milgram)실험

ⓐ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가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보일지 알아본 실험

 

ⓑ 대부분의 피험자들은 권위자에게 명령을 받았을 때 그 권위를 거부하지 못함

TMI 밀그램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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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설명

권위에 대한 복종과 관련된 실험으로, 평범한 인간이 권위에 복종해 얼마나 잔혹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험

 

1961년 미국 예일대 심리학과 스탠리 밀그램 교수가 [권위적인 불법적 지시]에 다수가 항거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시행한 실험을 말한다.

 

실험 설명

밀그램은 [징벌에 의한 학습효과를 측정하는 실험]이라고 포장해 실험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집하고 피실험자들을 교사와 학생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학생 역할을 담당하는 피실험자에게 가짜 전기 충격장치를 달고, 교사에겐 가짜란 걸 모르게 하고 학생이 문제를 틀릴 때마다 전기 충격을 가하게 했다.

 

여기서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15볼트에서 450볼트까지 전압을 올릴 수 있도록 허용됐다.

 

실험 결과

밀그램은 실험 전에는 단 0.1%만이 450볼트까지 전압을 올릴 것이라 예상했으나, 실제 실험결과는 무려 65%의 참가자들이 450볼트까지 전압을 올렸다.

 

이들은 상대가 죽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었고, 비명도 들었으나 모든 책임은 연구원이 지겠다는 말에 복종했다.

집단

3명 이상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고 공통의 필요나 목표가 있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인 사람들

 

짐바르도(Zimbardo)의 감옥실험

ⓐ 사회적 역할이 개인의 정체성을 뛰어넘을 것인지 알아본 실험

 

ⓑ 간수와 죄수 두 그룹의 학생들은 빠르게 자신의 역할을 몰입하였고 금세 지나칠 정도까지 되어 실험은 6일 만에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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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집단수행

집단에서의 개인행동

사회적 촉진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수행력을 더 향상시키는 현상
사회적 태만 타인의 존재가 동기를 위축시켜 개인의 수행이 떨어지는 현상
몰개성화 집단으로 행동하는 상황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정체성과 책임감이 약화되는 현상
규범부상이론 개인이 무리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느냐는 당시 상황이 촉발하는 규범에 의해 더 잘 설명된다고 보는 이론

 

제3절 집단의사결정

집단극화

개인이 결정할 때보다 집단적으로 결정할 때 더 극단적으로 결정하는 경향

TMI 집단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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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극화는 집단을 이룬 뒤의 개인들의 반응 평균이 집단을 이루기 전의 반응 평균과 동일한 방향에서 더 극단적으로 되는 현상을 말한다.

 

집단 토론 전 구성원들의 개인 의사 결정의 평균이 모험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을 때 집단 의사 결정은 더 모험적으로 이행하며, 개인 의사 결정의 평균이 보수적인 경향을 갖고 있을 때 집단 의사 결정은 더 보수적인 쪽으로 극화된다.

 

자세한 이론 설명

집단 극화 현상에 관한 연구는 스토너가 MIT 석사 학위 논문에서 [선택 이행]현상을 밝혀낸 데서 출발한다. 스토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집단 토의 후의 결정은 집단 토의 전의 개인들의 평균적 반응보다 훨씬 위험한 쪽으로 나타났다.

 

모스코비치와 자발로니의 연구 이후로는 [선택 이행]현상의 개념이 더 일반적인 [집단 극화] 현상의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즉, 집단이 개인보다 더 위험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을 [위험 쏠림] 또는 [모험 이행] 현상이라 하고, 반면에 집단이 개인보다 더 신중하고 보수적인 결정을 내리는 현상을 [보수 이행] 현상이라 불렀다.

 

이 두 현상을 합쳐 [집단 극화] 현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집단의 구성원들이 원래 선호하던 방향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마이어와 람은 과거의 연구를 검토 종합한 결과로서 집단 토의가 구성원의 태도, 배심원의 결정, 윤리적 결정, 판단, 개인적 지각, 협상, 그리고 위험 부담 등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 양극화 가설과 일치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면 모스코비치와 자발로니는 프랑스의 고교생을 대상으로 드골 대통령(또는 미국인)에 대한 여러 진술물("드골은 복잡한 정치적 문제를 다루기에는 너무 늙었다", "미국의 경제 원조는 정치적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등)을 제시하고 진술문에 대한 그들의 동의 정도를 평가했다.

 

그런 다음에 소집단을 형성한 후 집단 토의를 거쳐 각 진술문에 대한 집단 의견을 표시하게 했다. 집단 토의가 끝난 후 다시 개인적인 의견을 조사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림에서 보듯이 긍정적인 태도(드골에 대한 것)는 토의 후에 더 긍정적인 쪽으로, 부정적인 태도(미국에 대한 것)는 토의 후에 더 부정적인 쪽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집단사고

집단의사결정 과정 중 동조압력으로 인해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현상

TMI 집단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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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사고는 집단 의사 결정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의 응집력과 획일성을 강조하고 반대 의견을 억압하여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의사 결정 양식을 말한다.

 

제니스는 집단사고의 선행 조건, 증상,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집단사고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했다. 우선, 응집력이 강하거나 폐쇄적인 집단의 경우, 또는 집단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매우 중대하거나 결정을 내릴 시간이 촉박한 경우 집단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그 과정에서 집단의 능력에 대한 과대평가가 나타나고, 집단 내 획일성을 추구하는 압력이 커진다. 그 결과, 결정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적절히 탐색하지 않고, 여러 대안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며, 편파된 방식으로 정보를 평가하고, 비상 시의 대책도 마련하지 않는 비합리적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

집단사고의 예방을 위한 방지책

ⓐ 공평해야 함

 

ⓑ 비판을 장려함

 

ⓒ 집단을 나누고 분위기 차이를 재결합함

 

ⓓ 외부 전문가의 비판을 수용함

 

ⓔ 계획이행 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2차 회의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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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집단에서의 위계질서와 관련된 이론들

사회적 지배이론 인류사회의 성장으로 인해 사회의 문화적 가치에 따라 위계질서가 만들어졌고 사람들은 이를 정당화하는 신념을 가진다는 것
체제정당화이론 체제의 일을 정당화하기 위해 고정관념을 가져다 붙여 설명한다는 것
상보적 고정관념 모든 집단은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하위계층의 지지를 얻는 한 가지 방법
상대적 박탈감 ○ 개인은 비교가 되는 다른 집단의 상황과 자기 자신과의 조건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이 박탈되고 있다고 여김

○ 또한 자신이 더 유리하면, 이에 따라 상대적 만족을 갖게 되는 것으로 보임

 

제4절 친사회적 행동

도움행동의 기본동기

진화심리학 진화론에 입각하여, 새로운 특성이나 행동경향이 세대 전파에 유익할 때 종이 그런 특성을 진화시킨다는 설명
사회교환 사회교환이론은 우리 행동의 많은 것들이 보상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비롯된다는 것
사회규범 단순한 이득계산을 뛰어넘어 미묘한 형태의 자기이해관게로 인한 도움
공감과 이타주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공감을 느낄 때 순헌히 이타적인 이유에서 타인을 도우려고 한다는 것

 

친사회적 행동

개인특성 성격, 성차, 종교적 신앙, 문화적 차이, 기분 등
상황요인 환경, 주거이동성, 방관자 효과, 시간적 압박, 유사성, 공동체 관계, 미디어효과 등

TMI 친사회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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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돕거나 도우려고 행하는 모든 행동을 뜻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적 행동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행동들을 포함하는데, 타인을 돕기 위한 순수한 의도로 행해진 이타적 행동은 물론, 돕는 행위에 따르는 이익을 노린 계산적인 도움 행동도 포함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성장 과정에서 강화를 통해 학습되거나 단순한 관찰과 모방의 기제로 나타나기도 하고, 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사회에서 정한 도덕과 윤리적 가치가 내면화된 결과로 행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규범 가운데에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성이나, 자신에게 도움을 제공한 사람에게 그에 상응하는 도움을 되돌려 주려는 호혜성의 규범, 그리고 도움의 비용을 보상 받지 못하더라도 여전히 도움을 제공하는 사회적 책임의 규범 등이 모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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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 행동의 증진

도움의 방해요소 제거 애매성의 감소와 책임 증가, 개인화된 호소, 죄책감과 자아상의 염려 등
이타성의 사회화 도덕적 교육, 이타성 모델화, 행위를 통한 학습, 도움행동을 이타성에 귀인, 이타성 학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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