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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 개관]

by 고효길 2024.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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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사회심리학의 특성

사회심리학이란

ⓐ 다른 사람이 있고 없고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이 바뀌는 모습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 상황과 행동이라는 두 가지 초점에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함

 

ⓒ 사회심리학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또는 단순한 출현이 우리의 사고, 느낌, 태도,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함

 

사회적 영향력 :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또는 단순한 출현이 우리의 사고, 느낌, 태도,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의미함

TMI 사회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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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설명

사회환경 속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타인과 관계를 가지고, 또 사회의 문화/규범/제도 등의 규제를 받고 생활하는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그러한 사회적 여러 조건과의 관련에서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하는 학문이다.

 

사회로부터 추상된 개인을 주로 다루어 온 심리학과, 인간을 사상한 사회나 문화를 주로 다루어 온 사회학이나 문화인류학이 서로 접근하고 교착하는 영역에 사회심리학이 등장한다.

 

그러므로 사회심리학에서는 중점을 두는 곳과 접근방법이 달라지는 데 따라서 갖가지 입장과 사고방식 및 연구방향이 갈라진다.

 

유래/역사

사회심리학의 과제를 요약하면,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양식], [개인과 사회/문화의 상호작용], [인간의 사회적 본성 내지 사회적 인간]의 해명이다.

 

하지만 그러한 종류의 문제는 이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대부터 사회사상/인생철학의 영역에서 취급되었으며, 많은 철인과 사상가들이 사변적으로 논해 왔다.

 

19세기가 되자, 산업혁명 이후의 시민사회의 발전과 자연과학 성과의 자극으로, 인간과 사회의 문제도 경험적/객관적 방법으로 연구하려는 사회과학의 구상이 출현하였다. 그 속에서 사회심리학이 탄생하는 사상적인 원천은 A.콩트의 [3단계의 법칙]에 입각한 실증과학론이다.

 

직접적인 선구는 독일에 있어서의 M. 라차루스 / H.슈타인탈/W. 분트 등의 민족심리학, 모방과 암시의 법칙, 집단과 군중의 심리를 다룬 J.G.타르드 / E.뒤르켐 / G.르봉 등의 프랑스 사회학, 진화론적 입장을 도입한 영국/미국의 사회학과 인류학, 소집단의 과정에 주목한 G.지텔 / C.H.쿨리 / S.프로이트의 연구 등이다.

 

사회심리학이라는 이름을 붙인 독립된 개론서가 처음으로 나온 것은 1908년이었다. 저자는 심리학자  W.맥두걸과 사회학자 E.A.로스였다. 이러한 사실에서도 짐작되듯 사회학적 사회심리학과 심리학적 사회심리학의 2가지 흐름이 있다.

 

전자는 여러 개인간의 관계에 의해 성립되는 사회에, 후자는 사회집단의 규제를 받는 개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문제삼고 있는 이상, 하나의 사회심리학으로 통합될 가능성은 엄연히 존재한다.

 

제1/2차 세계대전을 경험하는 동안에 사회문제의 해결과 시책을 위해 관계 학자들이 동원되었다. 그들이 서로 협력하여 다방면의 연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게 되었다.

 

이론적으로는 소집단과정이나 대인 상호작용의 역동적 연구를 매개로 하고, 방법론적으로는 경험적/과학적 방법 - 관찰과 실험에 의한 수량적 분석과 정식화를 지향하여 사회심리학의 체계르 확립하는 동시에, 이를 행동과학의 일환이 되게 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여전히 사회문맥에 있어서의 개인, 소집단 내지 대인 상호작용, 대집단/전체사회의 구조/기능이라는 3가지 분석수준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회심리학의 관심주제들

ⓐ 사회적 상황요인

  ⒜ 개인이 처한 생활 장면에서 작용하는 개인 외적 요인

  ⒝ 예) 타인의 존재 여부, 타인의 행동, 타인의 숫자, 타인에 대한 호감, 인상 등

 

ⓑ 환경적 요인

  ⒜ 사람들은 언제나 환경의 영향을 받음

  ⒝ 물리적, 구조적, 문화적 환경으로 구분됨

  ⒞ 환경의 용이성은 사회적 행위에 큰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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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동기 접근 인간의 사회행동을 인간의 본능적 동기인 생물학적 욕구나 사회적 동기로 말함
사회적 동기 사회화 과정에서 후천적으로 습득한 동기를 말함
성취동기, 친화동기, 세력동기 등으로 설명함
인지접근 환경을 인식하는 사람의 지각에 달려있다고 말함
귀인과 사회인지가 연구의 주를 이룸
귀인 : [원인의 귀착]의 줄임말로, 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와 관련이 있음
의사결정 접근 사람의 의사결정이 합리적 추론을 거쳐 이루어지다고 봄
인간의 추론과정이 비합리적인 경우가 많다는 후속연구에 의해 타당성의 제한을 받고 있음
상호의존접근 개인이 얻는 보상이나 이익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봄
사회문화접근 문화에 따라 사람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봄
[집단주의 - 개인주의 차원]이 가장 대표적임
집단주의 - 개인주의 : 개인행동의 준거가 개인에게 있는지 개인이 속한 집단에 있는지에 의해 구분됨

 

사회심리학의 네 가지 핵심가정

ⓐ 행동은 인간과 상황의 합동적 영향에 의해 결정됨

 

ⓑ 인간의 모든 사고, 감정, 행동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으며,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임

 

ⓒ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사회적 세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함

 

ⓓ 과학적 방법은 사회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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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사회심리학의 역사

사회심리학의 발전

1940년대 ~ 1960년대 ○ 레빈의 장이론 : 인간의 이해를 위해서 개인적인 요소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요인도 함께 연구하는 이론

○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이론 : 행동과 신념이 불일치할 때 행동이나 신념을 바꿔 일치시키는 평행상태를 유지한다는 이론
1960년대 ~ 사회적 지각, 대인매력, 친사회적 행동, 집단의사결정
1970년대 심리학께의 성장과 더불어 심리학적 사회심리학의 성장
귀인이론 등장
1980년대 ~ 1990년대 ○ 성차에 따른 행동의 차이, 환경문제가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 증가

○ 광범위한 사회적 과정에 인지적 관점 적용

○ 실제 문제에 사회심리학의 응용이 증가

○ 인지과정에 초점을 맞춘 정보 습득/분석이 꾸준히 증가

 

사회심리학의 근원과 현대 사회심리학의 관점

근원 ○ 1880년대 중반 스펜서는 다윈의 진화론을 확장하여 인간의 사회행동 역시 동일한 진화과정의 산물이라고 주장

○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공격 추동과 성적 추동에 의해 형성되는데 이 추동의 대부분은 우리의 의식적 경험에서는 숨겨져 있다고 주장

○ 행동주의자들은 외현적 행동만이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감정, 희망, 의식 등에 대한 연구는 격하

○ 현대 사회심리학의 무대는 듀이, 올포트, 머피 등의 노력으로 마련
현대
사회심리학의
관점
○ 사회인지적 관점은 우리가 사건과 사람을 어떻게 지각하고 기억하며 해석하는가에 초점

○ 진화적 관점은 인간을 동물의 한 종으로 보며 사회행동을 진화적 적응의 결과로 보는 역동적 관점

○ 문화적 관점은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을 강조

○ 실존적 관점은 죽음의 불가피성, 의미, 타인들의 연결성과 같은 인간의 본질적인 관심에 초점

○ 신경과학적 관점은 생물학적 체계가 사회적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또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이해하는 데 초점

 

국내의 사회심리학

1962년 서울대학교 고영복 교수에 의해 최초의 사회심리학 교재가 출판
1970년대 미국심리학이 서울대학교 차재호 교수에 의해 소개되면서 한국의 사회심리학이 정착
1980년대 미국에서 연구되고 있던 가치관, 대인지각, 공격행위, 귀인 등의 주제에 관심을 갖고 활발히 연구
1990년대 한국의 문화현상에 관심이 증가
2000년대 사회심리학적 연구를 하는 학자들이 증가
사회적 연결망, 공동체의 작동, 다문화사회, 사회계층, 서열경쟁의 영향 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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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사회심리학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방법

ⓐ 신뢰할 수 있는 관찰물을 대상으로 함

 

ⓑ 검증하고자 하는 이론의 적용영역과 한계 및 적용되지 못하는 경우를 분명하게 함

 

ⓒ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를 재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연구절차를 명시함

 

사회심리학의 연구방법들

관찰연구 연구자가 특정 집단의 사람 또는 특정 행동을 관찰된 행동의 측정치나 인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방법
상관연구 변인들 간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사이한 유형의 사회행동이 발생할 것인지 예측하는 방법
실험연구 상관관계가 아닌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방법
반복연구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선행연구와는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
온라인 매체연구 사회관계망(SNS)의 엄청난 자료를 분석하는 연구

TMI 사회심리학의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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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문맥

각 수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사회심리학의 문제로는, 사회적 문맥의 수준에서는 사회적 지각 특히 대인인지, 사회적 동기부여, 태도의 형성과 변용, 개인의 사회화, 인격의 사회적 형성, 언어행동과 기타 표현행동 등을 들 수 있다.

 

소집단 내지 대인 상호작용

집단구성원간의 상호작용 특히 커뮤니케이션, 집단이 구성원에게 미치는 압력이나 영향, 집단의 발달, 집단의 구조 특히 지위와 역할의 분화, 리더십, 집단적 문제 해결과정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연구는 직장이나 가정, 지역 사회 등의 인간관계 개선, 직장집단이나 학급집단의 사기나 효율(생산성)의 향상, 집단의 지도자나 감독자의 재교육 등 실제문제와 결부되고 기초연구와 응용연구가 표리관계를 이루어 진행되는 일이 많다.

 

대집단/전체사회의 구조/기능

매스커뮤니케이션, 선전과 광고, 유행과 유언, 여론과 투표행동, 사회적 편견과 인종관계, 국제관계와 평화문제, 문화심리나 국민성의 문제, 비행/범죄/미신/광신/군중심리 등의 사회병리적 현상 등을 들 수 있다.

 

연구방법

경험과학으로서 객관적인 관찰과, 가능하면 통제적인 실험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사회학/문화인류학/심리학 등 여러 관련 과학에서 발달된 갖가지 수법을 도입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집단역학적 실험의 전개, 갖가지 태도측정법의 개발, 집단행동이나 대인 상호작용의 조직적 관찰법의 고안, 집단구조나 대인관계를 파악하는 소시오미트리적 수법의 발달, 면접법이나 내용분석 방법의 개선 등은 대표적인 것들이다.

 

또 최근에는 데이터의 집계/분석에 대한 전자계산기의 이용, 사회적 행동의 시뮬레이션에 의한 연구, 동물 특히 원숭이의 사회적 행도에 대한 비교 사회심리학적 연구 등이 활발히 개시되고 있다.

사회심리학의 연구 장소

실험실연구 실험통제가 쉬운 반면, 실험상황과 실제상황이 다를 가능성이 높음
현장연구 실제상황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하고자 하는 변인 이외의 변인을 통제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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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용어 정리

조작적 정의 주어진 연구에서 그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의하는 것
독립변인 결과(종속변인)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인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성되는 변인
종속변인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하는 변인으로, 독립변인의 조작효과가 종속변인에 얼마나 반영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
실험조건과
통제 조건
연구자 자신이 알고자 하는 것이 직접 반영되도록 처치하여 실험조건을 설정하며, 모두 동일과정이지만 처치하지 않고 통제조건을 설정하여 두 결과를 비교/관찰
무선배정 실험의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것이 독립변인뿐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정도
내적 타당도 실험의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것이 독립변인뿐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정도
외적 타당도 실험의 결과를 다룬 상황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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