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물체와 장면의 지각
지각적 조직화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
ⓐ 구조주의
⒜ 게슈탈트 접근이 나오기 전 제안된 이론으로, 감각기관의 자극 때문에 생긴 기초 과정인 감각과, 물체의 자각과 같은 복잡하고 의식적인 경험인 지각을 구분하고자 하였음
⒝ 구조주의자는 감각을 화학의 원자에 비유하였는데, 원자가 조합되어 복잡한 입자 구조를 이루는 형태와 같이, 감각이 조합되어 복잡한 지각을 구성한다고 보았음
⒞ 구조주의자는 감각이 조합되어 지각을 이룰 때 관찰자의 과거 경험의 도움을 받는다고 주장함
⒟ 반면,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감각을 [더해서] 지각이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거부하고, 과거 경험이 지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도 받아들이지 않음
TMI 구조주의
간단 설명
어떤 사물의 의미는 개별로서가 아니라 전체 체계 안에서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하여,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 사상의 한 경향이다.
자세한 설명
구조주의는 매우 폭넓은 지적 분야를 포괄하는 이론으로 언어학, 인류학, 정신분석학, 사회학, 미학과 정치이론 등의 발달에 매우 커다란 여향력을 미쳤다. 곧 구조주의는 단순히 철학의 한 유파라기보다는 하나의 세계관이자 그로부터 비롯된 학문적 방법론으로서의 특징을 지닌다.
구조주의 특징
구조주의는 사물의 참된 의미가 사물 자체의 속성과 기능에서가 아니라, 사물들 간의 관계에 따라 결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세계 안에서 사물은 언제나 다른 사물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존재한다.
그 관계망 안에서 사물이 지니는 위치에 따라 사물의 의미는 규정되며 변화한다. 따라서 사물의 의미는 개별적으로 인식될 수 있거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부분으로 삼고 있는 전체 체계와 구조 안에서 마루의 의미는 비로소 인식될 수 있으며, 체계의 변화에 따라 사물의 의미도 변화한다.
따라서 구조주의는 전체 체계 안에서 사물들의 관계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려 시도한다. 그리고 개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포괄하고 그것들의 최종적인 성격을 규정하는 구조와 체계의 원리를 밝히려 한다.
결론
구조주의는 언어학에서 출발하여 1960년대에 이르러 문학, 인류학, 철학, 정신분석학 등 모든 인문 사회학 분야에 폭넓게 확산되며 큰 영향을 끼쳤다. 구조주의의 중심적인 개념의 대부분은 언어학과의 연관 속에서 발전해 왔으며, 구조주의자들은 언어와 기호에 대한 탐구로부터 인간의 사회 문화적 행위를 규정하는 구조적 체계와 법칙을 밝히려 했다.
언어는 인간 정신의 구조적 측면을 가장 잘 나타내줄 뿐 아니라, 문화의 산물이면서 동시에 그 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규정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구조주의는 마르크스와 프로이트의 사상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현대 사회의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지배구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이러한 구조주의는 인간 주체에 앞선 [구조]를 강조함으로써 실존주의 등의 인간중심적인 사유와 대립하며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이른바 [후기-구조주의]로 분류되기도 하는 라캉, 푸코 등의 사상은 탈근대주의 논의의 형성과 발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 가현운동
⒜ 실제로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지만 운동이 지각되는 착시를 말함
⒝ 가현운동 현상으로 내린 결론
○ 가현운동은 감각으로 설명될 수 없음(점멸하는 이미지 사이 어두운 공간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임)
○ 전체는 그 부분의 합과 다름(지각체계가 실제로 아무것도 없는데 운동의 자각을 만들기 때문임)
TMI 가현운동
간단 설명
어느 정도 다른 위치에 있는 두 자극이 정확한 시간 간격을 교대해 하나씩 차레로 눈에 투사될 경우 하나의 자극으로부터 만들어진 운동으로 지각되는 운동 착시 현상
자세한 설명
가현 운동은 우리가 물체를 지각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착각 중 하나로,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는 자극들이 우리의 눈에 들어와서는 움직이는 물체로 지각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서로 떨어진 공간 사이에서 자극들이 차례로 우리의 눈에 입력될 때 나타난다. 실제로는 두 자극 사이에 아무런 자극이 존재하지 않지만 우리의 눈에 이 자극들이 입력될 경우 우리는 하나의 자극이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 착각을 경험한다.
가현 운동은 실생활에 매우 많이 이용되는데, 애니메이션 영화, 네온사인 광고판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 착시적 윤곽
감각을 거부하고 전체가 그 부분의 합과 다르다는 예는 착시적 윤곽에서 나타남
TMI 게슈탈트
간단 요약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
어원
게슈탈트는 독일어 'gestalten(구성하다, 형성하다, 창조하다, 개발하다, 조직하다 등의 뜻을 지닌 동사)'의 명사형으로, 전체, 형태, 모습이라는 의미가 있다. 게슈탈트라는 용어가 도입된 초기에는 [형태]라고 번역되었지만, 지금은 한국에서 원뜻을 살릴 수 있는 단어가 적절하지 않아 원어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자세한 설명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서 지각한다고 하였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게슈탈트라는 개념을 치료적인 영역에 확장하여 사용하는데, 여기서 게슈탈트란 [개체가 지각한 자신의 행동 동기]를 의미한다.
즉,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행동 동기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아이를 안아 보고 싶어 하는 것, 음악을 들으며 커피를 한 잔 마시고 싶은 것 등이다.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으로 만들어서 실행하고 완결 짓기 위해서다.
개체는 단순히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게슈탈트를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 속에서 자신의 욕구나 감정, 환경조건과 맥락 등을 고려하여 가장 매력 있는, 혹은 절실한 행동을 게슈탈트로 형성한다. 만일 개체가 이러한 게슈탈트 형성에 실패하면 심리적, 신체적 장애을 겪는다.
따라서 건강한 삶이란 분명하고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게슈탈트 조직화 원리
좋은 연속성 원리 | ○ 직선이나 완만한 곡선으로 연결되는 점들은 함께 속한 것으로 지각됨 ○ 선들은 가장 완만한 경로를 따르는 것으로 지각되는 경향이 있음 |
프래그난츠 원리 (좋은 형태 원리, 단순성 원리) |
모든 자극 패턴은 가능한 한 가장 간단한 구조를 내는 방향으로 보임 |
유사성 원리 | 비슷한 사물은 함께 집단을 이룸 |
근접성 원리 | 가까운 사물들은 함께 집단화되어 보임 |
공통 운명 원리 |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은 함께 집단화됨 |
공통 영역 원리 | 같은 공간 영역 내의 요소들은 함께 집단화됨 |
균일 연결성 원리 | 밝기, 색, 표면 결 또는 운동과 같은 시간 속성들로 연결된 영역이면 한 단위로 지각됨 |
환경의 규칙성 : 지각하기의 정보
ⓐ 물리적 규칙성
⒜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의 성질임
⒝ 예를 들어, 비스듬한 방향보다 수직과 수평 방향이 환경에 더 많으며, 이러한 환경은 인공 환경(건물)과 자연 환경에서 많이 발생함
ⓑ 의미적 규칙성
⒜ 보고 있는 장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의미를 가리킴
⒝ 의미적 규칙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방법은 어떤 장면이나 물체 유형을 상상해 보도록 요구할 때 나타남
⒞ 장면과 물체의 시각화
⒟ 같은 물건이라도 그 방향과 그것이 있는 맥락에 따라 각기 다른 물체로 지각됨
얼굴의 특별성
얼굴은 물체와 달리 특별한 점이 있음 |
사람의 기분, 시선에 관한 정보를 주며 관찰자에게 평가적인 판단을 유발함 |
얼굴에만 반응하는 신경세포가 존재함 |
신경세포에는 많은 방추형 얼굴 영역처럼 뇌에 특별한 장소들이 있어 얼굴에 빠르게 반응함 |
얼굴을 뒤집은 경우 두 뒤집힌 얼굴이 같은지 다른지 판단하기 어려움 |
뒤집힌 얼굴의 판단이 어렵다는 점은 얼굴 인식이 총체적으로 처리됨을 보이는 증거로 해석됨 |
얼굴은 분산처리의 증거도 나타남 |
○ 얼굴 재인과 관련하여 뇌에서는 광범위한 활동이 나타남 ○ 얼굴 정체 관련 정보 : 후두 겉질 처리 후 방추회로로 신호가 전달된 후 재인됨 ○ 얼굴 표정과 감정 반응 정보 : 편도체의 활성화 ○ 사람의 입 운동 지각 : 위관자고랑 ○ 얼굴의 매력 정도 : 뇌 이마엽 ○ 낯익은 얼굴과 그렇지 않은 얼굴 : 정동 관련 영역 |
영아의 얼굴 지각 | ○ 어른과 비교해 영아의 시력은 매우 나쁘지만, 첫 해 동안 자세한 내용을 보는 능력이 매우 빨리 향상됨 ○ 전문화된 얼굴 영역의 발달이 느린 까닭은 얼굴과 표정을 재인하는 능력, 얼굴 특징들의 총체적인 구조를 지각하는 능력의 성숙과 관련이 있음 |
제2장 시각 주의
주의는 생리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주의는 뇌 특정 영역의 반응을 증가시킴
⒜ O'Craven 등(1999)의 연구에서는 관찰자가 얼굴과 집을 중첩하여 보도록 하되 두 자극이 양쪽 눈에 모두 제시되도록 하여 양안경쟁은 일어나지 않도록 하였음
⒝ 실험자가 관찰자에게 둘 중 하나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한 결과, 얼굴에 주의를 기울이면 FFA 영역이 활성화되었고, 집에 주의를 기울이면 PPA 영역이 더욱 활성화되었음
⒞ 본 실험은 각기 다른 대상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서로 다른 뇌 영역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위치에 대한 주의는 뇌의 특정 위치의 반응을 증가시킴
⒜ 암묵 주의 실험에서는 참가자가 디스플레이의 중심을 응시하게 한 뒤, 주의를 다른 위치로 이동시켰을 때의 fMRI를 측정하였음
⒝ 실험 결과, 참가자가 자신의 주의를 어느 곳에 기울이는가에 따라 활성화되는 뇌의 영역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음
ⓒ 주의는 신경세포의 수용장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음
⒜ Womelsdorf 등(2006)의 실험에서 원숭이가 작은 다이아몬드를 응시하는 경우와 작은 원을 응시하는 경우의 망막 수용장을 기록하였음
⒝ 원숭이가 화면의 왼쪽 다이아몬드에 주의를 둘 때는 수용장이 왼쪽으로 이동하는 반면, 주의를 오른쪽 원으로 이동시키면 수용장이 오른쪽으로 이동함
⒞ 이는 수용장이 특정 위치에 고정되지 않고 원숭이가 주의를 기울이는 곳에 반응하여 움직임으로써, 주의가 시각 시스템의 조직을 부분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무주의 맹시 (inattentional blindness) |
어떤 것을 직접적으로 바라보고 있을지라도 주의를 주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현상 Simon과 Chabris(1999)의 무주의 맹시(농구게임-고릴라복장 주의 실험) |
변화 맹시 (change blindness) |
장면에서 변화를 탐지하는 것이 어려운 현상 예를 들어, 영화에서 다른 샷으로 장면이 변할 때 물건이 없어지거나 행동이 바뀌어도 주의를 주목하지 않아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인 [연속성의 오류]가 대표적 변화 탐지의 예임 |
주의 부하 이론(load theory of attention)
주의 부하 이론은 지각용량과 지각부하의 핵심 개념을 포함함
지각용량 (perceptual capacity) |
한 사람이 지각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어느 정도의 용량 |
지각부하 (perceptual load) |
특정한 지각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그 사람의 지각용량의 양 예를 들어, 매우 쉽고 충분히 연습된 과제들은 낮은 지각부하를 지님 |
저부하 과제 (low-load tasks) |
그 사람의 지각용량의 적은 양만 사용함 |
고부하 과제 (high-load tasks) |
어렵거나 잘 연습되지 않은 과제로, 개인의 지각용량을 더 많이 사용함 |
Treisman의 세부특징 통합론(feature integration theory)
Treisman은 우리가 어떻게 동일한 대상의 부분으로서 개개의 특징을 지각하는가의 문제를 제기하며,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설명하였음
전주의 단계 (preattentive stage) |
대상의 이미지 처리의 첫 번째 단계로, 대상은 분리된 특징으로 분석되며 처리 단계는 서로 독립적임 |
초점주의 단계 (focused attention stage) |
○ 세부특징이 결합되는 두 번째 단계로, 세부특징이 결합되면 대상을 지각하게 됨 ○ 대표적인 증거로는 착각 접합과 발린트 증후군이 있음 ○ 착각 접합 : 목표한 자극에 주의를 둘 때 이전 다른 자극이 가졌던 세부특징이 목표 자극의 세부특징과 조합되는 것임 ○ 발린트 증후군 : 개별적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여 세부특징의 결합이 어려운 증상을 말함 |
시각 검색(visual search)
ⓐ 결합에서 주의의 역할을 연구하는 또 다른 접근으로 시각 검색이 쓰임
ⓑ 시각 검색은 군중 속에서 친구를 찾거나 [월리를 찾아라] 그림책에서 월리를 찾는 것과 같이, 많은 사물속에서 어떤 사물을 찾을 때 우리가 항상 하는 일임
지각 완성(대상 통합성)
ⓐ 가려진 물체 뒤에 대상이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을 지각 완성이라고 함
ⓑ 아동의 지각 완성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습관화] 절차를 사용함
ⓒ [습관화]란 유아가 새로운 자극을 볼 가능성이 크므로 자극을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자극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거나 그렇게 하지 않음으로써 선호도를 낮추는 방법임
제3장 깊이와 크기 지각
단안 단서
ⓐ 회화 단서
회화 단서는 망막상의 이미지와 같은 회화에서 표현되는 깊이 정보의 출처임
가림 (occlusion) |
한 대상이 다른 대상을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가려서 보이지 않게 할 때 일어남 산이 선인장과 산기싥보다 더 멀리 보이는 것처럼, 부분적으로 가려진 대상은 더 멀리 있는 것 처럼 보임 그러나 가림이 한 대상의 절대적 거리에 대한 정보는 주지 않음(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는 알 수 없다는 의미임) |
상대적 높이 (relative height) |
사진의 프레임에서 높이는 우리의 시각장의 높이와 대응하며, 시각장에서 더 높이있는 물체는 보통 더 멀리 있음 바닥이 지평선에서 더 접3근한 물체가 보통 더 멀리있는 것처럼 보임 반면, 하늘에 걸린 물체 중 시각장에서 더 낮게 있는 것이 더 멀리 있는 것으로 보임 |
상대적 크기 (relative size) |
두 대상이 동일한 크기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 멀리 있는 대상은 가까운 대상보다 시각장에서 더 작은 면적을 차지함 |
조망 수렴 (perspective convergence) |
멀어질수록 수렴하는 것처럼 보임 |
친숙한 크기 (familiar size) |
10원, 100원 500원이 모두 같은 크기로 보인다면 우리는 10원, 100원이 가까이 있다고 말할 것임 |
대기 조망 (atmospheric perspective) |
대상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공기와 입자들(먼지, 수증기, 대기오염 등)을 통해서 봐야 하므로, 먼 대상이 가까운 대상보다 덜 선명하고 더 푸른빛을 띠게 됨 |
결 기울기 (texture gradient) |
동일한 공간간격을 가진 요소들은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촘촘히 모여짐 |
그림자 (shadows) |
공이 바닥에 붙어 있으면 공과 그림자의 거리가 줄어들고, 공이 바닥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며 공과 그림자의 거리가 커짐 |
ⓑ 운동-생성 단서
⒜ 운동시차는 우리가 움직일 때 일어나는데, 가까이 있는 대상은 우리를 빠르게 지나쳐 가는 것처럼 보이고 멀리 있는 대상은 더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함
⒝ 잠식과 증식 : 관찰자 옆으로 이동하면 어떤 것은 가려지고 어떤 것은 드러나게 됨
TMI 단안 단서
한 눈만으로 지각할 수 있는 깊이 지각 단서. 예컨대 중첩, 상대적 크기, 직선 조망, 대기 조망, 수평선에서의 높이 등이 있다.
양안 깊이 정보
ⓐ 양안부등(binocular disparity)
⒜ 왼쪽과 오른쪽 망막상의 차이(부등)
⒝ 대응 망막점 : 두 눈이 서로 중복되었을 때 겹쳐지는 망막상의 위치
TMI 양안 부등
사람의 두 눈은 약 7cm 정도 떨어져 있으므로 두 망막에 비친 망막 상에 약간 차이가 있는데 이로 인해 깊이 지각(입체시)이 가능하다.
이 단서가 얼마나 유용한 단서인가는 익숙하지 않은 위치에 가서 한쪽 눈을 감고 물체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추정해 보면 알 수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쪽 눈을 사용할 때보다 두 눈을 사용할 때 더 정확히 추정한다.
ⓑ 입체시
⒜ 입체시란 양안부등에 의해 제공된 정보에서 만들어진 깊이감임
⒝ 입체시의 예로는 입체경이 있으며, 입체경은 두 개의 약간 다른 그림을 사용하여 깊이에 대한 확실한 착각을 유발하는 것임
TMI 양안 깊이
양안 깊이 단서
양 눈의 개입을 요하는 깊이 단서로 양안 부등 수렴 등이 있다.
양안 깊이 지각
두 눈을 이용한 깊이 지각. 대표적으로 양안 부등이 이용된다.
크기를 지각하기
ⓐ 시각도(Holway와 Boring의 실험)
관찰자의 눈에 상대적으로 주어지는 대상의 각도를 뜻함
TMI 시각도(IT용어)
디스플레이에 제시된 영상이 시청자의 눈에 입력될 때, 형성되는 각도.
시각도 법칙(심리학용어)
사물의 크기 지각은 단지 사물의 시각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원리. 이 법칙은 깊이 정보가 전혀 없거나 매우 적을 때 대개 들어맞는다.
ⓑ 크기 항등성(size constancy)
각기 다른 거리에서 물체를 바라보더라도 물체의 크기에 대한 지각이 비교적 항상적이라는 것을 의미함
TMI 크기 항등성
크기 항등성은 눈에서 대상까지의 거리가 변함에 따라 망막에 맺히는 대상의 크기는 달라지지만, 그 대상을 항상 동일한 크기로 지각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100원짜리 동전이 3m 전방에 잇을 때와 손바닥 위에 있을 때, 망막에 맺히는 동전의 크기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서로 다르게 보이는 두 개의 100원짜리 동전을 항상 같은 크기의 동전으로 지각한다. 크기 항등성에 관하여 몇몇 연구자들은 망막에 맺힌 물체의 상은 물체의 실제 크기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그 물체까지의 거리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러한 가설은 증명한 실험은 에임스(Ames)와 그의 동료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물체의 크기 지각이 물체까지의 거리 계산을 기초로 이루어진다면, 거리를 잘못 계산했을 때 물체의 크기도 잘못 지각되어야만 한다.
에임스의 방은 실제로 이런 착각이 일어나고 있음을 입증한다. 에임스의 방 속 두 인물은 신장 180cm인 심리학자 짐바르도와 신장 120cm인 그의 딸이다. 이들의 실제 몸 크기와 상관없이, 방의 왼쪽 모서리에 서자 엄청난 크기가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착각은 이 방을 왼쪽 모서리까지의 거리와 오른쪽 모서리까지의 거리가 동일한 사각형의 방이라고 지각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이 방은 사각형처럼 보이게 만들어 놓은 것일 뿐, 사진 옆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로는 크게 왜곡된 방으로, 관찰자로부터 왼쪽 모서리까지의 거리는 오른쪽 모서리까지의 거리보다 2배 더 멀게 설계되었다.
이러한 특수한 방의 구조 때문에, 이 방을 들여다볼 때는 한 눈으로 고정된 구멍을 통해 봐야만 착각이 일어날 수 있다.
ⓒ 크기 항등성의 계산
크기-거리 척도화 : S = K(R * D)
※ S는 대상의 지각된 크기, K는 상수, R은 망막상의 크기, D는 대상의 지각된 거리
⒜ 어떤 사람이 나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나의 망막에서 그 사람의 영상 크기 R은 작아지지만, 그 사람과의 거리 지각 D는 커지게 되며, 이 두 가지 변화가 서로 균형을 이루고, 그 결과 그 사람의 크기 S가 항상적으로 유지됨
⒝ 원을 오래 보면 망막에서 시각 색소의 작은 원 영역이 표백됨
⒞ 이 영역이 잔상의 망막 크기를 결정하며, 어디를 보든지 항상적으로 유지됨
⒟ 잔상의 지각된 크기는 잔상이 투사되는 표면의 거리에 의해 결정됨
⒠ 잔상의 가현적 거리와 그 지각된 크기와의 관계성을 Emmert의 법칙(Emmert's law)이라고 함
⒡ 잔상이 멀리 있는 것으로 보이면 보일수록 그것은 크게 보임
⒢ 망막에 표백된 영역의 크기 R은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고, 잔상의 거리 D를 증가시키면 [R * D]는 증가되므로, 따라서 잔상의 크기 S는 먼 벽을 보게 되면 더 크게 보임
착시
ⓐ Muller-Lyer 착시
크기의 오지각을 보이는 이유 | |
잘못 적용된 크기 항등성 척도화 (misapplied size constancy scaling) |
○ 크기 항등성이 통상 거리를 고려함으로써 대상의 안정된 지각을 유지하는 것을 도움 ○ 그러나 2차원 표면에 그려진 대상에 적용될 때는 착시를 낳음 |
갈등 단서 이론 (conflicting cues theory) |
선 길이 지각은 두 가지 단서에 의존함(수직선의 실제 길이, 그림의 전체 길이) |
ⓑ Ponzo 착시
ⓒ Ames 방
ⓓ 달 착시
⒜ 가현 거리 이론(apparent distance theory)
⒝ 각 크기-대비 이론(angular size - contrast theory)
제4장 움직임 지각
주의 포획
ⓐ 주의 포획이란 주의를 끄는 움직임을 의미하는데, 의식적으로 무언가를 찾고 있을 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무의식적 상황에섣 나타남
ⓑ 주의 포획은 다른 일에 주의를 쏟고 있을 때도 일어나는데, 우리가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무언가가 움직여 옆 눈을 자극하면 우리는 즉각 주의를 그 무언가에 빼앗기게 됨
ⓒ 주의 포획이 나타나는 움직임의 특징은 동물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예를 들어 쥐가 고양이에게 발가된 후 부동자세를 취해버리면 움직임에 의한 주의 포획 효과를 제거할 수 있음
움직임 지각을 위한 망막/안구 정보
ⓐ Reichardt 탐지기
⒜ Reichardt 탐지기는 특정 방향으로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고안된 신경회로임
⒝ 흥분성 세포와 억제성 세포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한 방향으로의 움직임은 이 탐지기의 출력반응을 억제하고 그와 반대 방향으로의 움직임은 출력반응을 조장하도록 고안되었음
ⓑ 동반 방출(결과 유출) 이론
⒜ Reichardt 탐지기는 특정 방향의 움직임을 탐지할 수 있지만, 물체의 상이 수용기를 지나는 상황밖에 설명하지 못함
⒝ 망막 위에서 벌어지는 상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눈의 움직임도 고려하는 동반 방출 이론을 고려해야 함
⒞ 망막으로부터의 신경신호와 안근으로부터의 신경신호
○ 상 움직임 신호(IDS)
○ 운동신호(MS)
○ 동반 방출 신호(CDS)
⒟ 동반 방출 이론을 지지하는 행동적 증거
○ 잔상을 이용해 상 움직임 신호를 제거해 보기
○ 안구를 밀어붙여 움직임 경험하기
뇌 속의 움직임 관장 영역
ⓐ 중간관자겉질(MT)은 움직임의 방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경세포가 많이 모여 있음
ⓑ Newsome과 동료들은 자극판 속 점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정도를 지적하기 위해 통일성이라는 용어를 이용했음
ⓒ 통일성이 높아짐에 따라 움직임의 방향에 대한 원숭이의 판단이 더욱 정확하고 MT 신경세포가 더욱 빠른 속도로 발화하였음
ⓓ 자극-지각-생리적 반응과의 관계
자극-지각 관계 | ○ 제시된 자극이 움직이는지를 결정함 ○ 눈앞에 있는 어떤 물체가 상당한 속도로 이동하면, 우리는 움직임을 지각함 ○ 한 무리의 점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때도, 우리는 그 방향으로 진행되는 움직임을 지각함 |
자극-생리 관계 | ○ 움직이는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신경반응을 측정함 ○ 막대 자극의 움직임이 원숭이의 시각겉질에 있는 신경세포의 반응을 유발함 |
생리-지각 관계 | 움직이는 점에 대한 MT 신경세포의 반응을 측정하고, 움직이는 점에 대한 원숭이의 지각을 측정함 |
제5장 색채 지각
색채 시각에 관한 삼원색 이론의 행동적 증거
ⓐ Helmholtz의 색 대응 실험
⒜ 관찰자에게 [비교장]에 섞여 있는 세 개의 파장의 비율을 조정해서 그 혼합색이 [검사장]에 있는 단일 파장과 같게 보이도록 만듦
⒝ 실험의 주된 결과
○ 비교장에 대한 세 파장의 비율을 정확하게 조정하면, 검사장의 빛이 어떤 파장이든 대응시킬 수 있음
○ 비교장에 두 개의 파장만 주어지면, 모든 파장에 대해 색 대응을 할 수는 없음
ⓑ 정상적인 색채 지각을 하는 사람이 검사장에 있는 어떤 파장의 빛이라도 색 대응을 하려면 적어도 세 개의 파장이 필요하다는 결과에 기초해 색채 시각의 삼원색 이론이 제안되었음
⒜ 이 이론은 Young-Helmholtz의 색채 시각 이론이라고도 불림
⒝ 중심 아이디어는 [색채 시각은 각기 다른 스펙트럼 민감도를 갖는 세 개의 수용기 기제에 달려 있다]는 것임
⒞ 특정한 파장의 빛은 세 가지 수용기 기제를 각기 다른 정도로 자극하는데, 이 세 가지 기제의 활동 양상이 색채 지각으로 이어짐
⒟ 각각의 파장은 세 가지 수용기 기제의 활동양상으로 신경계에 표상됨
TMI 삼원색
간단 설명
삼원색은 여러 가지 색깔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본색 세 가지를 말하며, 빛의 경우에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빛이고, 염료나 색소의 경우에는 자홍색, 노란색, 남색이다.
빛의 삼원색
빛을 겹쳐서 만들 색깔을 만들 때의 삼원색 빛은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빛이며, 삼원광이라고도 한다. 삼원색 빛의 세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한곳에 비쳐 겹치게 하면 그 빛의 색깔이 갖가지로 나타난다. 여러 색깔의 빛을 겹쳐 만든 빛은 겹치는 빛의 파장성분이 모두 더해져서 새로운 색깔을 만들어내므로 가법혼색이라고 한다.
이것의 쓰임새를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화면 장치이다. 그 화면을 확대해 보면 세 가지 색깔의 빛을 내는 화소가 촘촘히 박혀 있는데, 이를 통해 세 가지 색깔의 빛의 상대적인 밝기를 조절하여 색조를 만들어낸다.
염료의 삼원색
이와 대조적으로 잉크나 칠등 염료나 색소에서 나타나는 색깔의 빛의 여러 파장(색깔) 성분 중에서 염료나 색소에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반사 또는 투과하는 빛의 색깔을 보게 된다. 따라서 염료나 색소의 삼원색은 빛의 삼원색을 두 가지씩 더하여 생기는 이차색인 자홍색, 노란색, 남색으로 삼는다.
이 세 색깔의 염료나 색소의 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더하면 혼합물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반사 또는 투과하는 빛의 파장 성분에 따라 색깔이 갖가지로 나타난다. 이 과정에서는 염료나 색소의 종류와 농도에 따라 혼합물에서 빛의 파장 성분이 흡수되어 사라지고 남은 빛에 따라 색깔이 나타나므로 감법혼색이라고 한다.
색채 시각에 관한 삼원색 이론의 생리적 증거
ⓐ 원뿔세포의 색소
모든 시각 색소는 [옵신]이라 불리는 커다란 단백질 요소와 [레티날]이라 불리는 작지만 빛에 민감한 요소로 되어 있는데, 긴 옵신 부위의 구조의 차이에서 세 가지 다른 흡수 스펙트럼이 나옴
ⓑ 원뿔세포의 반응과 색채 지각
⒜ 만약 색채 지각이 세 가지 수용기 기제의 활동양상에 기초한다면, 이 세 가지 기제의 반응을 알면 우리는 우리가 어떤 색을 지각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함
⒝ 특정 파장이 수용기의 특정 반응양상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는 것은 우리가 여러 색의 빛을 혼합하면 어떤 색을 보게 될지 예상하는 것을 도와줌
이성 |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개의 자극이 지각적으로는 같은 상황 |
이성체 | 색 대응 실험의 검사장과 비교장처럼 지각적으로 같게 지각되는 물체 |
⒞ 이성체가 같게 보이는 것은 세 개의 원뿔세포 수용기에서 같은 반응양상을 이끌어 내기 때문임
⒟ 검사장과 비교장에 있는 빛이 물리적으로 달라도 똑같은 생리적 반응양상을 산출해 내므로, 뇌의 입장에서 보면 두 불빛은 동등하며, 따라서 우리 눈에 같게 지각됨
TMI 원뿔세포
간체세포와 같이 척추동물 망막을 구성하는 시세포의 일종. 세포구조는 망막색소상피세포에 접하는 외절, 미토콘드리아의 풍부한 내절 그리고 핵이 있고, 쌍극세포와 시냅스를 형성하는 세포체로 구성한다.
외절이 원뿔모양인 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사람에게는 약 700만 개가 존재하고, 망막중심와에 가장 많고, 주변부를 향하여 급격히 감소하는 분포를 나타낸다.
외절내의 원판상 다중막구조에 특정 흡광 특성이 있는 광수용체인 시색소가 있어 색의 식별을 조절한다. 이 분포 및 흡광 특성이 시력, 색각에 중요하다. 사람에게는 빨강, 파랑, 초록에 흡광 특성이 있는 3종의 시색소가 있다.
색채 시각에 관한 대립과정이론의 생리적 증거
ⓐ 대립 신경세포
단파장의 빛에 대해서는 신경 흥분을 증가시키고, 장파장의 빛에 대해서는 신경 흥분이 감소하는 반응을 망막과 가쪽무릎핵에서 발견하였음
ⓑ 세 개의 수용기에서 대립적인 반응이 만들어질 수 있는 이유
색대응 겨로가는 시각계의 처음 단계인 원뿔세포 수용기에서 나온 것이고, 잔상과 동시 색채 대비 등에서 관찰된 파랑과 노랑, 초록과 빨강이 지각적으로 짝지어져 있다는 것은 시각계의 후기 단계에 있는 대립세포에서 만들어진 것임
겉질에 있는 대립 신경세포
단일 대립 신경세포 |
M+L- 신경세포가 수용장 가운데에 주어지는 중파장에 대해 흥분을 증가시키고, 수용장의 주변부에 주어지는 장파장에 대해서는 흥분을 감소시킴 |
2중 대립 신경세포 |
단순겉질세포처럼 두 개의 수용장이 옆으로 붙어 있으며, 수용장의 왼쪽에 중파장의 수직 막대, 그리고 수용장의 오른쪽에는 장파장의 수직 막대가 주어질 때 가장 많이 반응함 |
색채와 형태의 관계
ⓐ 시각계가 물제의 형태를 알아내면 색이 그 형태를 채운다는 생각에 따르면 형태가 정해지고 난 뒤 색이 더해짐
ⓑ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형태 처리와 색채 처리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색이 형태를 알아내는 데 참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함
ⓒ 형태와 색은 나란히 붙어 있는 신경세포로 생리학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런 신경세포는 밝기의 차이 없이 색으로만 막대의 형태가 구분될 경우에도 흥분함
제6장 지각과 환경(행위 지각)
다른 사람의 행위를 비추기
거울신경세포 (mirror neuron) |
○ 다른 개체의 행동을 관찰할 때 마치 자신이 그 행동을 하는 것처럼 활성화하는 신경세포임 ○ 이 신경세포는 원숭이가 자신이 음식을 쥘 때와 다른 사람이 음식을 쥐는 것을 볼 때 똑같이 반응함 |
시청각 거울신경세포 (audiovisual mirror neuron) |
○ 원숭이가 손 행위 및 이 행위와 관련된 소리를 들을 때 반응함 ○ 예를 들어, 실험자가 땅콩을 까는 것을 원숭이가 보거나 듣는 것 모두 원숭이의 땅콩까기 행위와 관련된 뉴런 활동을 유발함 ○ 이 신경세포는 어떤 구체적인 움직임 패턴이 아니라 땅콩 까기처럼 [일어나는] 무엇에 반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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