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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개인, 대인지각, 사회인지]

by 고효길 202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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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자기

자기의 개념

ⓐ 우리들은 누구나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음

 

ⓑ 자신을 움직이는 내부의 '진짜 나'가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 이러한 개념을 자기 개념이라고 함

 

자기의 의미

물적 자기 신체, 의상, 가족, 집, 소유물 등 개인이 지니고 있는 것으로 구성
사회적 자기 우리와 접촉하는 타인들로부터 받게 되는 인상, 평가 등
영적 자기 개인이 지닌 내면의 주관적인 것을 성격, 취향, 정서 등의 심리적 속성
복합적 자기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복잡해진 세상에서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복합적 자신의 모습을 가짐

 

자기의 기능

정보처리자 과거의 경험을 통한 일반화로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도식의 특성
행위의 평가자 자신의 특성, 자기평가, 자기향상, 자기고양동기로 자신을 평가
지각된
자기통제
○ 자기효능감 : 자신이 능력 있고 효과적이라는 느낌으로 자신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믿음.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자존감(자긍심)과는 구별되므로 자기효능감이 높아도 자존감은 낮을 수 있음

○ 자기결정이론 : 개인들이 어떤 활동을 내재적인 이유와 외재적인 이유에 의해 참여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결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남을 바탕으로 수립한 이론
자기지식 ○ 행동예측 : 계획오류

○ 감정예측
: 충격편향

자신의 정서이해 : 감정과 각성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

 

히긴스(Higgins)의 자기차이이론

현실자기 현실의 모습이라고 여기는 자기 모습
이상자기 스스로가 되고 싶은 이상적 자기의 모습
의무자기 자신 및 주위 사람들이 부과하는 의무, 기대 등에 맞춰가겠다고 여기는 자기 모습, 부정적 결과에 민감해지며 그에 부응하지 못하는 불안감이나 죄책감을 경험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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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태도

태도의 개념

ⓐ 태도는 우리가 행동하는 것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변인임

 

ⓑ 학습에 의해 형성됨(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모방에 의한 사회학습)

 

ⓒ 서스톤(Thurstone)이 개발한 태도측정방법으로 측정이 가능하게 되었음

 

ⓓ 태도는 유전과 사회적 경험에 의해 형성됨

 

ⓔ 태도는 때때로 변함

 

정교화 가능성 모델

동기 메시지를 주의 깊게 생각해 보려고 동기화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중심경로를 취하며,
능력 ○ 메시지를 주의 깊게 사고할 수 있는 정신적 자원을 갖고 있을 때 사람들은 중심경로를 취함

○ 사람들이 인지적으로 바쁘다면 그들은 주변경로를 취함
지속성 중심경로의 처리과정을 통한 태도변화는 주변경로 처리과정을 통한 변화보다 더 오래 지속되며 다른 요인의 영향에 더 저향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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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대인지각과 귀인

대인지각의 두 차원

주체성 상대방이 주체적으로 일을 도모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알려주는 특징
예) 활동성, 주장성, 창의성, 논리성, 자신감, 자율성, 지혜 등
어울림성 상대방이 타인을 배려하고 포용하며 좋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특징
예) 돌봄, 자기희생, 겸양, 충성심, 신뢰감, 포용력, 감수성 등

TMI 대인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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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설명

대인 지각은 사람들이 사회적 세계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지각 능력의 종류로 정의된다. 이 대인 지각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것은 신경계의 역할이다. 대인 지각을 통해 타인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선행 지식은 우리가 관찰 대상을 인식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것의 형성 자체가 관찰을 기반으로 한다.

 

대인 지각의 편향

대인 지각과 관련된 사회적 편향은 "특정 집단, 인종, 성별, 종교 등에 대한 편견과 그것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사회적 표현]으로 정의될 수 있다. 사회적 편향의 다양한 효과를 추적하는 여러 이론이 존재한다.

 

대인 지각 (자기)

자기 중심적 편견 :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상대방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공로를 돌리는 현상

포러 효과 : 보편적인 심리나 성격을 자신만의 특성이나 성격으로 여기는 성향

더닝 크루거 효과 : 좋지 못한 수행을 보이는 사람은 자신이 잘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거나 평가할 만한 심리적 자원을 갖고 있지 못함

과신적 편향 : 과다한 자신감(더닝 쿠루거 효과의 일부이다)

 

집단

현상 유지 편향 : 미리 알고 있는 특정 상황을 선호하는 경향

내집단 편향 : 내집단에 더 유리한 평가를 내리는 경향

고정관념화 : 어떤 집단 또는 사회적 범주 집단 구성원들을 대상의 고정관념에 따라 몰개성화하는 경향

 

상호 작용

후광 효과 : 특정 대상에 대한 일반화된 견해가 그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

거짓 합의 효과 : 자신의 의견, 신념, 환경, 가치, 습관이 [정상]이며 다른 사람들 역시 그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할 것이라는 기대

투사 편향 : 타인이 우리와 같은 신념을 공유할 것이라는 가정

배우-관찰자 편향 : 자신의 행동은 상황에 귀인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은 그의 내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향

귀인이론

ⓐ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이론임

 

ⓑ 우리가 어떤 사람에 대해 어떤 귀인을 짓느냐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 크게 달라짐

 

ⓒ 귀인은 우리의 미래행동에 영향을 미침

 

ⓓ 귀인과정의 공변모형

 

ⓔ 사람들이 행동원인에 대한 귀인을 형성할 때 가능한 요인의 조재유무와 그 행동의 발생유무 간의 관계양상을 체계적으로 따지는 이론

 

ⓕ 인간을 지나치게 합리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어 실제의 귀인과정과 거리가 있다는 한계가 있음

TMI 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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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행동을 보고나서 많은 가능한 행위원인들 가운데 어느 원인을 그 행동에 귀속시켜야 할지를 추론하고 결정하는 과정.

 

이는 인간이 자기, 타인, 또는 주위 환경을 지각하는 기본과정의 하나로서, 관찰된 결과나 책임에 대한 원인론적 이해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인 귀인이론은 사람들이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추리할 때 사용하는 규칙을 발견하고 설명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귀인의 일반적인 두 가지 형태로는 사람의 행동을 그의 내면적 태도와 동기보다는 상황이나 환경속에 있는 요인들에 그 원인을 돌려 설명하는 방식인 상황귀인, 상황적 요인보다는 그 사람의 태도, 성향, 동기 등에 돌려 설명하는 방식인 성향 귀인이 있다.

 

현재 귀인이론

오늘날 귀인이론의 관심은 개체의 귀인 양식이 자신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주어지고 있다. 예컨대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원인을 과제의 성질, 노력, 운세 등 어디에 귀속시키는가, 그리고 그것이 개인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이다.

귀인의 차원

내귀인 성향귀인라고 하며 사건을 행위자의 성격, 의도, 동기 등 내적 요인 탓으로 설명
외귀인 상황귀인이라고 하며 상황, 과제, 운, 역할 등 행위자가 처한 상황에 작용하는 요인 탓으로 설명

 

최종귀인(final attribution)모형

성공 또는 실패 등의 결과 > 결과에 따른 감정(결과의존감정)이 나타남 > 귀인유발 과정인 인과선행요인을 통해 귀인 형성 > 형성된 각 귀인은 3개의 인과차원(인과소재, 안정성, 통제성)으로 구분 > 심리적 결과(자부심, 기대감, 수치심 등)에 영향을 미침 > 행동 결과 설명

 

귀인의 주요편향

기본 귀인 오류 상황적 요인은 과소평가하며 성향적 요인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성
행위자
관찰자 편향
어떤 행위에서 그 행위를 한 당사자는 상황(외적)귀인하고 그 행위를 본 관찰자는 성향(내적)귀인한다는 것
이중관점모형 행위자와 관찰자는 각자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에서 사건을 해석하는 경향을 보임
자기본위적 편향 자기가 한 일이 잘되었을 경우 내적 위인을 하고 결과가 나쁠 때는 외적 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음
방어귀인 행동설명 시 취약성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방향으로 몰고 가는 방식
편파맹점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이 귀인에 편파에 빠질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경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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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인지

사회적 추론과 판단

자동적 사고 ○ 무의식적으로, 의도하지 않아도 노력 없이 빠르게 전개되는 사고

○ 직관적 사고라고도 함
통제된 사고 ○ 의식적이고 의도적이며 자발적이고 노력을 요구

○ 논리적 사고라고도 함

 

정보의 수집과 취합

ⓐ 신념과 선입견 :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전 기대감에 의해 같은 장면에 대한 해석이 크게 다름

 

ⓑ 우리는 사전 기대감이 있을 때 치우친 정보를 모색하는 경향이 있음

 

ⓒ 자료의 취합과정에서도 사전 기대감에 영향을 받음

 

도식을 활용한 사고

ⓐ 도식이란 사회적 세계에 관한 우리의 지각경험을 조직하는 정신적 구조임

 

ⓑ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우리의 해석이 필요한 상황들로 가득하며, 이때 우리는 여러 도식 중 어떤 도식으로 상황 혹은 사람을 판단할지 결정하게 됨

TMI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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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및 인지 과학에서 도식은 생각이나 행동의 조직된 패턴을 일컫는다. 도식은 선입견의 정신적 구조, 세계에 대한 관점의 측면을 나타내는 틀, 새로운 정보를 지각하고 조직화하는 시스템으로서 작동한다.

 

사람들은 신속하게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고 기존의 도식에 의해 새 지식을 정리하거나 새 지식의 예외성을 확인해 도식을 수정하지만, 자신의 도식에 맞는 정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도식은 많은 경우 생각을 자동적으로 정리하도록 돕기 때문에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휴리스틱(어림법)

사람들이 판단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내리기 위해 이용하는 마음속 지름길

종류 정의 결과
대표성
휴리스틱
사람이나 사물이 범주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 수지가 사서의 이미지를 더 많이 가지기 때문에 수지를 운전사보다는 사서로 판단 다른 중요한 정보들은 무시
가용성
휴리스틱
사건의 가능성에 대한 빠른 판단
(우리의 기억에 근거하여 판단)
학교 총기사건 이후 십대 폭력을 추정 생생한 예들에 지나치게 무게를 두어, 통계보다는 그럴듯한 이야기에 비중
예)비행기 테러가 교통사고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처럼 여김

TMI 휴리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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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자신이 부딪히는 모든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지는 않는다.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려고 한다면 인지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느끼게 될 것이다.

 

휴리스틱이란 이렇게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지작이다.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휴리스틱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예를 들어 가용성 휴리스틱, 대표성 휴리스틱, 기준점 및 조정, 감정 휴리스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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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긍정심리학 : 행복

긍정심리학

ⓐ 긍정심리학이 추구하는 목표는 인간의 행복과 안녕임

 

ⓑ 인간의 강점과 심리적 유능성을 세우는 데 관심을 가짐

 

ⓒ 셀리그만은 즐겁고 몰입하며 의미 있는 삶을 행복이라고 간주함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최적 경험을 의미하는 몰입을 주장하였음

TMI 긍정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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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설명

인간 마음의 밝은 면을 규명해서 북돋우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

 

자세한 내용

20세기 동안 정신의학자들은 지그문트 프로이트 등의 영향으로 마음의 부정적인 면에만 몰입한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해 반성하고 마음의 밝은 면을 규명해서 북돋우려는 심리학의 새로운 분야가 바로 긍정심리학이다.

 

미국의 경우 긍정심리학자들은 정부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지원을 받아 행복의 실체를 찾고 있는데, 이들이 규정한 행복의 참모습과 행복을 증진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행복은 삶에서 오는 평온감과 안락함을 뜻한다. 경제적 풍요, 지식, 권위, 좋은 날씨가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 가족의 유대, 우정, 정신적 활동, 자존심, 희망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긍정심리학자들은,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도 하지만 한두 가지 유전자가 좌우하지는 않으며 후천적으로 계발시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행복해지는 방법

행복해지려면 우선 주변환경이 안정적이고 자신을 위협하는 조건이 없어야 한다. 현실이 그렇지 않다면 명상과 이완요법 등 적극적인 방법으로 심신을 만족스러운 상태로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데, 목표는 개인의 관심과 가치가 반영된 것이어야 하며 위협이나 죄의식, 주위의 압력이 만든 목표는 성취해도 별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생각을 밝게 하도록 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메사를 긍정적으로 보면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진다. 유머를 즐기면 사고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웃는 표정을 연습하는 등 억지로라도 웃으면 사고의 색깔이 밝은색으로 바뀐다.

 

이밖에도 매사에 감사하는 훈련을 하는 것, 남의 훌륭한 면을 보거나 우연히 선행을 하는 [고양]과정을 경험하는 것, [몰입]을 통해 순수한 즐거움을 체득하는 것 등이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된다.

행복

ⓐ 행복은 정신적 안녕감을 의미하며, [주관적 웰빙(안녕감)]이라고도 함

 

ⓑ 물질적 부와 행복감의 상관관계는 낮음

 

ⓒ 주관적 안녕감은 결곽 아닌 과정 속에 존재함

 

의미 추구적 안녕

ⓐ 몰입, 의미, 자기실현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음

 

ⓑ 개인적 목표와 관계성을 높이는 목표는 의미 추구적 안녕의 예측요인임

 

낙관주의

ⓐ 낙관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긍정적 결과를 만들 것이라고 믿음

 

ⓑ 낙관적인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좀 더 보람 있는 삶을 살아감

 

의미

ⓐ 의미란 발견하고 성취하려는 욕구를 의미함

 

ⓑ 자신의 삶 속에서 겪은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창조할 수 있음

 

긍정성

ⓐ 긍정성은 즐거움, 흥미, 감사, 희망, 평온, 사랑, 자긍심 등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대표함

 

ⓑ 긍정정서는 생각을 확장시키고 개방적이 되게 하며, 인지적 유연함과 폭넓은 사고를 지니게 함

 

ⓒ 정서적 침체감이 정서적 번영감으로 전환되는 티핑 포인트는 [긍정정서:부정정서(3:1)의 비율]과 관련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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