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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사회정서발달]

by 고효길 2024.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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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

영아의 애착발달단계
비사회적 단계
(0~6주)
사회적 자극에 대한 선호를 보이지 않음
비변별적 애착단계
(6주~6, 7개월)
애착에 있어서 특정인을 구별하지 않음. 인형보다는 사람을 더 선호함
특정인 애착단계
(약 7~9개월)
낯가림과 분리불안이 나타남
중다 애착단계
(약 9~18개월)
양육자 외에도 친밀한 몇몇 사람에게 애착을 보이며, 낯가림과 분리불안이 나타남

TMI 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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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설명

볼비에 의하면, 애착은 부모 각각에 대해 아동이 가지는 강하고 지속적인 유대이다. 특히 생후 1년 동안 유아와 양육자 사이의 초기 관계의 질이 애착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애착행동은 내적 작동모델을 통해서 일반적으로 한 개인의 인새에서 맺어지는 모든 대인관계에 영향을 준다. 초기 애착관계에서 아동이 부모에게서 신뢰감과 지지를 받았다면, 성인 되어서도 타인과 신뢰 있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에드스워스 등은 애착을 안정 애착, 불안정 애착, 회피 애착으로 분류했고, 헤이즌과 셰이버는 애착 이론의 틀 안에서 안정형, 회피형, 불안/양가형의 세가지 성인 애착 유형을 제안했고, 바솔로뮤와 호로위즈는 안정형, 몰두형, 거부형, 두려움형으로 분류했다.

 

자세한 설명

애착은 볼비가 처음 제안한 개념으로서, 인생 초기에 가까운 사람에게 강한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애착 형성에서 [유아와 양육자 사이의 초기 관계의 질]이 가장 중요하며, 생후 1년 동안 양육자와 애착 관계를 형성한 유아는 세상을 탐색하는 안전기지로 애착대상을 이용하며 애착이 형성된 특성 대상과 친밀하고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그 대상을 통해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를 갖게 된다.

 

볼비는 애착이 가장 가까운 사람과 연결된 강하고도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이며 인간 사이의 지속적인 심리적 연계라면서, 다른 사람에게 근접을 추구하고 유지하려는 행동이자 그 근접이 손상되었을 때 그것을 회복하려는 강렬하고 지속적인 정서적인 결속이라고 했다.

 

에이스워스와 벨은 애착을, 두 사람 사이의 정서적 또는 애정적 유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애착 대상과 접촉하고 근접하려는 성향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간의 내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퍼팰리아와 올즈는 애착이란 다른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와는 다른, 특별한 두 사람에게만 형성되는 능동적이고 애정 어린 상호작용 관계라고 하여 두 사람의 상호작용은 계속해서 서로의 결속을 강화한다고 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학자들은 애착이 특정인과 형성한 지속적인 관계이며, 유아들은 애착을 형성한 특정인의 곁에 있으려는 성향을 갖고 애착을 통해 사회적 환경에 대한 기본적 신뢰와 안전감을 발달시킨다고 본다.

 

볼비는 이러한 애착행동이 생애 초기에 형성되지만 내적 작동 모델을 통해 일반적으로 한 개인의 인생에서 맺어지는 모든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고 그로 인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내적 작동 모델

자기와 타인 및 대인관계에 대한 심적 표상으로, 일종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도식이다.

 

생후 1년 동안 어머니와 영아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리와 재확립을 포함한 수많은 상호작용 경험을 통하여 셩성되고, 일단 셩성되면 애착 관련 정보나 사건을 지각하고 해석하고 미래를 예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쉽게 변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아동이 더 인지적이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면서 실제 애착관계에서의 경험은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인지적 모델로 내면화되고 표상화된다.

 

결론

애착관계에 기초하여 아동은 자기 및 타인과 관련된 일련의 신념, 태도 및 기대를 발달시키게 된다. 초기 애착관계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신뢰를 주고 지지해 주었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과 신뢰 있고 친밀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인스워드 애착실험
안정애착 어머니가 잠시 떠나는 데 대해 크게 분리불안을 보이지 않으며, 영아의 약 65%가 이에 해당함
불안정 회피애착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가 떠나는 것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어머니가 돌아와도 무시하고 다가가지 않음
불안정 저항애착 어머니가 돌아오면 접촉 추구와 함께 분노나 저항을 보이면서도 곁에 머무르려하는 양가적 행동을 보이며, 잘 놀지 않고 달래지지 않음
불안정 혼돈애착 일관성이 없고 혼란스러운 양상을 보임
때때로 접촉욕구가 강하면서도 어머니에 대한 공포를 보이기도 함

 

기질

토마스와 체스의 기질유형
순한 아동 ○ 일상생활 습관에 있어서 대체로 규칙적이며 반응강도는 보통

○ 대체로 평온하고 행복한 정서가 지배적이며 약 40%의 영아가 이에 해당함
까다로운 아동 ○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늦고 낯선 사람에게 의심을 보이며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이 늦음

○ 크게 울거나 웃는 것과 같은 강한 정서가 자주 나타나며 부정적인 정서도 자주 보이. 약 10%의 영아가 이에 해당함
더딘 아동 ○ 생활의 변화에 대한 적응이 늦고 낯선 사람이나 사물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아동과 유사하지만 까다로운 아동보다 활동이 적고 반응강도 또한 약함

○ 약 15%의 영아가 이에 속함

TMI 기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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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질은 성격의 타고난 특성과 측면들이다. 타고난 성질이라는 점과 오래간다는 측면에서 기질은 특질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불안과 긴장을 나타내는 아기들은 나이가 든 뒤에도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특징과의 차이는 기질이 특질에 비해 정서와 더 연관돼 있다는 것이다. 

 

즉 기질은 차분함, 불안, 긴장 등 구체적인 정서적 특징들과 관련이 있다. 기질은 개인의 일반적인 기분이나 기분 패턴을 나타내는 말로 흔히 쓰인다. 기질을 범주화하는 다양한 분류법이 개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합의에 다다른 분류법은 없다.

 

역사적으로 기질의 개념은 네 가지 체액과 각각에 대응하는 네 가지 기질에 관한 이론의 일부였다. 이 개념은 현대 이전의 심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임마누엘 칸트나 헤르만 로체와 같은 철학자들에 의해 탐구되었다.

 

최근에는 성격의 생물학적인 기초의 증거를 찾는 학자들이 기질과 인성 간의 관계를 깊이 탐구했다. 하지만 생물학적인 상관 관게는 확증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기질은 구체적인 행동 프로파일을 통해서 정해지는데, 대개 어린 연령대에서 쉽게 측정 가능하고 검증할 수 있는 차원들에 초점이 맞춰진다. 흔히 검증되는 요인들은 성급함, 활동성, 웃음의 빈도, 낯선 사건에 대한 접근 또는 회피 자세 등이다.

 

기질을 정하는데 사용되는 특성들에 대해 교사들의 묘사와 학자들의 행동 관찰 사이에는 상관이 높지 않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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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의 발달

자아의 정의
범주적 자아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차원에 따라 자아를 범주화하는 것
공적 자아 외현적으로 드러나 타인이 알 수 있는 자아
사적 자아 자신만이 알고 있는 내적/주관적 자아

TMI 자아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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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설명

자아란 한 개인의 인식, 감ㅈ덩, 자신에 대한 신념 등의 총체를 말한다. 자아개념은 두 부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파악될 수 있다.

 

하나는 개성과 퍼스낼리티의 특정(키, 몸무게 등)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개성에 대해 바람직한 것, 또는 가치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후자의 요소는 종종 자존심으로 불리어지기도 한다.

 

자세한 개념과 설명

쿨리와 미드에 의하면, 개인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자아개념을 발전시킨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 부모와 형제자매는 자아개념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후 그 범위는 친구, 선생님 등으로 확대된다.

 

자신의 특성과 가치에 관한 사고는 자신의 주위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는다. 자아개념에 중심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의 특징을 둘러싸고 이론가들이 나뉘어진다.

 

개인 자신이 독특한 특성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영향력의 정도에 부합하는 중요성의 정도를 설명하는 개념이 있다. 또한 일관성의 정도는 사람의 자아개념을 설명할 때 사용된다.

 

모순 자아개념

자기 특성들의 다른 것과 모순되는 거승로 보이는 것이 있음을 말한다. 이것은 자신을 좌익급진주의자이면서 전통적 가치의 수호자로 생각하는 사람들과 같은 경우이다.

 

마무리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발전되어 왔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자신에 대해 진실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응답자가 기록하는 설문지이다. 또한 개인들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15~20개 정도의 질문에 답하는 것도 있다.

자아의 종류
자아개념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특성, 능력, 태도와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
자아인식 ○ 자아인식은 자기와 타인이 서로 독립된 존재라는 주체로서의 인식

○ 평가의 대상인 객체로서의 자기에 대한 인식
자아존중감 자신이 가진 특성, 즉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말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형성한 판단과 그외 관련된 감정
자아정체감 내가 누구이고 앞으로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이며 사회 속에서의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와 같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 신념과 목표로 구성되어 있는 안정되고 조직화된 성숙한 자아정의

 

마샤의 청소년 정체감이론

정체감 성취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정체감 유예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
정체감 유실 자신의 신념, 작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지 못하고, 부모나 다른 사람의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정체감 혼란(혼미) 자아에 대해 안정되고 통합적인 견해를 갖는 데 실패한 상태를 말한다. 이는 위기를 위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도 없는 경우

TMI 마샤의 정체성지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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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샤는 에릭슨의 정체감 형성 이론에서 위기와 관여를 중요한 구성요소로 보고 두 차원의 조합을 통해 자아정체성 발달을 설명한다. 위기는 자신의 현재 상태와 역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여러 대안적 가능성을 탐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관여는 구체적인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능동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몰입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예, 정체성 유실, 정체성 혼미의 네 범주로 분류된다.

사회인지발달

ⓐ 마음이론의 발달

 

ⓑ 인간의 행동이 믿음, 바람, 의도와 같은 마음 상태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마음의 상태를 추론하는 능력

2세 이전 타인의 내재적 상태에 대한 초보적 표상을 가짐
2~3세 타인의 피상적 행동이나 정서를 예측
3~4세 ○ 타인의 생각이나 신념을 자신의 신념과 구분할 수 있음

○ 욕구-마음이론의 틀린 믿음 과제의 습득에 의해 나타나는 믿음

○ 관찰 가능한 특성으로 판단하는 경향
4~5세 ○ 초보적인 마음이론이 발달

○ 어떤 사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믿음의 표상적 특성을 이해하게 되어 사람이 틀린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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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차와 성역할에 관련된 개념

성도식 남성과 여성에 대한 조직화된 신념과 기대
성유형화 성에 대한 문화적 고정관념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생물학적 성과 연관된 대상, 행위, 습성, 역할
성고정관념 남성과 여성이 가져야 한다고 여기는 특성에 관한 일반적 관념
성역할 남성이 해야 할 일과 여성이 해야 할 일의 역할분담을 하는 것

 

공격성의 발달

2~3세 물리적 공격성 때리고 밀치는 등 물리적 공격 위주
3~6세 도구적 공격성 놀리거나 흉보고 욕하는 등의 언어적 공격위주
4~7세 적의적 공격성 타인의 우연한 공격적 행동의 원인을 고의로 해를 가하려 했다는 공격적 의도로 추론하는 경햐으로 인한 적대적 공격
7~11세 선택적 공격성 의도적인 공격과 비의도적인 공격을 구분할 수는 있지만 자신을 화나게 하거나 약오르게 할 때 반응

 

도덕발달

피아제의 도덕발달단계
1단계
전도덕단계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규칙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
2단계
타율적 도덕성
(6세경에 시작)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을 판단하는 객관적 책임성과 내재적 정의를 믿음
규칙을 깨뜨리면 부모나 교사 또는 신으로부터 반드시 처벌이 뒤따른다는 내재적 정의
3단계
자율적 도덕성
(9세경에 시작)
규칙은 상호협의에 의해서 고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결과보다는 의도를 고려하여 도덕 판단을 하는 주관적 책임 중시

처벌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을 견지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행위자의 의도에 두며, 사회적 규칙위반에 항상 벌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내재적 정의를 믿지 않음

TMI 도덕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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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자는 피아제, 콜버그가 있고, 또한 투리엘 등의 영역구분모형이 있다. 

 

콜버그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과정을 세 가지 수준과 6단계로 설명하였다.

 

수준1은 전 인습적 수준으로서 1단계 처벌 및 복종 지향과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수준2는 인습적 수준으로서 3단계 대인 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과 4단계 법과 질서 지향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수준3은 후 인습적 수준으로서 5단게 사회적 계약 및 합법적 지향과 6단계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단계가 속한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가인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타율적 도덕성 단게,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투리엘

투리엘은 도덕적 영역, 사회인습적 영역, 개인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도덕성을 설명하였으며 연령에 따른 발달은 제시하지 않았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전인습수준
(4~10세)
규칙이 내면화되지 않았으며 행위의 경과에 따른 보상과 처벌의 정도에 따라 규칙을 따름 1단계
처벌 및 복종지향
○ 행위의 옳고 그름은 결과에 달려있음

○ 행위의 결과, 처벌의 양, 객관적인 손상의 정도가 중요함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 쾌락주의 원칙

○ 자신의 이익, 보상에 따라 규칙을 따름

○ 타인 지향행동은 궁극적으로 이득이 돌아오리라는 상호호혜적인 평등에 입각
인습수준
(10~13세)
칭찬과 인정, 사회적 질서유지와 규범준수가 주요 동기 3단계
착한 소년소녀지향
○ 타인의 반응과 도덕적 고정관념에 따라 행위를 판단

○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위를 평가
4단계
법과 질서지향
○ 법의 준수, 사회, 집단에 대한 공헌을 중시

○ 벌이 무서워서 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법과 규칙의 절대적 신뢰에 의한 것임
후인습수준
(13세 이상)
옳고 그름을 정의에 의해 판단하고, 법적으로 타당한 것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 아니라는  도덕기준이 내면화됨 5단계
사회적 계약지향
○ 민주적 절차로 수용된 법을 존중하는 한편 상호합의에 의한 변경가능성을 인식

○ 4단계와 달리 법에 대한 융통성을 부여

○ 인간의 권리나 존엄성을 위태롭게 하는 강제된 법은 부당하고 변경할 수 있음
6단계
보편적/윤리적 원리지향
○ 옳고 그름을 자신의 윤리적 원칙, 인권, 인간의 존업성과 개인의 양심에 비추어 판단

○ 어떤 법이나 사회계약을 능가하는 추상적인 도덕지침 또는 보편적 정의와 개인의 권리에 대한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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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성 발달에 관련된 개념

역할수행기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생각, 행동, 감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상대방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친사회적
도덕추론
친사회적 행동은 갈등상황에서 자신이 선택해야 할 행동을 도덕적으로 어떻게 판단하는가와 밀접하게 관련
친사회적 행동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서 나누기, 돕기, 협조하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등의 행동

 

셀만의 역할수용단계

미세화수준 3~6세 자기중심적, 미분화된 관점
제1수준
(사회적/정보적 역할수용)
6~8세 ○ 제한된 사회, 정보적 역할수용

○ 다른 사람이 다른 정보를 가졌기 때문에 자신과 견해가 다르다고 인식
제2수준
(자기반성적 역할수용)
8~10세 자신의 견해와 타인의 견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게 됨
제3수준
(상호적 역할수용)
10~12세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됨
제4수준
(사회적 역할수용)
12~15세 타인의 관점을 상황, 맥락적으로 파악하고 이해

 

아이젠버그의 친사회적 갈등상황

○ 아동들에게 친사회적 갈등상황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누구를 도와주어야 할지를 질문한 연구

 

○ 아동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기적인 반응이지만,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타인의 욕구를 배려하기 시작함

 

○ 친사회적 갈등상황에서의 아동의 도덕적 추론능력 발달과정

 

수준 특징 연령범위
자기중심적
쾌락추구
타인을 돕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될 때만 이타적 아동기 초기 일부 ~ 입학 전 아동기
욕구지향 ○ 타인의 욕구를 근거로만 이타성을 고려

○ 공감이나 죄의식이 주요인
입학 전 아동기 일부~초등학교 아동기
안전지향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칭찬받기 위한 이타성 초등학교 아동기~일부 초기 중등학생
공감적 ○ 공감적 반응에 기초한 이타성

○ 이타행위에 대한 기쁨과 죄의식 느낌
초등학교 아동기 일부 ~ 중등학생
내재적 원린 ○ 내재적 가치, 규준 책임감, 확신에 근거한 이타서으로 인식, 의무, 가치관이 싹틈

○ 내재적 이상과 원리에 따를 떄 자기존중감 인식
중등학생 일부~청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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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양육태도

권위 있는 양육 자녀에게 온정적이며, 자녀의 요구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민감하게 반응함. 적정한 수준에서 통제를 하는 가장 바람직한 양육법
권위주의 양육 자녀의 요구에 대한 비교적 덜 수용적이며 참여 정도가 낮고, 자녀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음. 자유가 없고 한계만 주어지는 양육방법
허용적인 양육 온정적이고 수용적이지만, 부모가 자녀의 요구에 대해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자녀의 발달 수준과 상관없이 모든 결정을 자녀가 하도록 허락함
무관심한 양육 자녀 양육에 대한 참여 의지가 없으며 자녀에 대한 애정과 요구에 대한 수용 정도가 낮음

 

부모의 양육 유형에 따른 자녀의 적응 행동

권위 있는 양육 유형 책임감과 자신감이 있으며 높은 자존감을 형성하여 사회적, 도덕적으로 성숙된 모습을 보이고 학업 성취에 있어서도 우수함
권위주의 양육 유형 자율성이 낮아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이며 반항적, 공격적 성향을 보이고도 하고 행복감을 갖지 못해 항상 불안감을 느낌
허용적인 양육 유형 충동적이거나 반항적이고 과도한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참을성이 없고 학교생활에서 적을의 어려움을 겪음
무관심한 양육 유형 자녀와의 애착 관계, 인지발달, 놀이, 사회성 발달 등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부정적 영향을 주어 학업 수행이 떨어지고 공격적, 적대적,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가짐

 

가족의 다양성

가족관계의 변화 ○ 위계질서가 명확한 수직적 가족관계에서 가족 개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가족관계로 변화되고 있음

○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늘어나고 있으며,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자녀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및 심리적 안정감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
가족유형의 변화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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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심리적 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 ○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이해 능력의 저하를 일으키는 신경발달장애

○ 증상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두뇌 특정 부분의 이상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함

○ 꾸준한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치료의 병행을 권장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 학력이 아동의 10~15%가 겪는 장애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새 패턴으로 나타남

○ 선천적인 신경 화학적 문제를 발생원인으로 보는 학자가 다수임. 뇌신경 전달물질 부족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며, 전전두엽 피질부위 기능 저하가 원인임

○ 약물치료와 더불어 사회적/학업적 행동을 강화해 줄 수 있는 행동치료 프로그램의 병행이 효과적임
학습장애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능력 등 정보의 습득과 정보 처리상의 어려움을 갖는 장애

○ 지능검사로 측정되는 지적능려과 성취검사호 측정되는 수행 간에 큰 차이가 보임

○ 직접치료와 간접치료, 가족 간 갈등 해소를 위한 가족치료의 병행이 효과적임
불안장애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구체적인 자극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불안 상태가 지속되거나 불안 정도가 지나쳐 일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함

○ 불안장애는 분리불안장애, 공항장애, 사회공포증, 점불안장애 등 다양함

○ 행동치료기법 중 체계적 둔감법을 주로 사용함
학교공포증 ○ 학교거부증, 학교회피증, 장기결석, 학교중퇴, 분리불안까지픞 포함하는 개념

○ 원인이 명확하지 않으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불안, 교우 및 교사관계, 분리불안장애와 관련이 높음

○ 학교 등교에 관한 확고한 규칙을 설정하고 아동이 규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계획 실행을 돕는 것이 필요함
소아우울증 ○ 아동의 우울한 심리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상태로, 화를 내거나 짜증내며 산만함이나 난폭함, 반항 등의 직접적 행동으로 표출됨

○ 발병원인은 유전 이외에 각종 스트레스 상황과 연관이 높음

○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치료나 대인관계 심리치료의 병행이 효과적임
게임중독 ○ 과도한 전자게임으로 인하여 학업과 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상태

○ 밤새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을 생각하며, 션실과 가상공간의 구분을 어려워하고, 과도한 게임으로 인해 학업성적이 저하되며, 교우관계의 문제가 발생함

○ 게임 시간을 점차 줄여나가는 방법이 효과적임

 

청소년 문제행동

성문제 성과 관련된 의식, 행위적 측면에서의 규칙이나 규범의 위반행위
유해 매체 ○ 인터넷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이 가장 심각함

○ 인터넷 중독은 유형에 따라 [고위험군, 잠재적 위험군, 일반 사용군]으로 나뉨
유해 약물 약물남용, 술, 흡연, 흡입제와 환각물질 등이 있음
학교폭력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공갈, 모욕,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폭력 등으로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모든 행위
자살 청소년 사망 원인의 1순위로, 자살예방을 위해서는 주변의 관심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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