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념일

한국전쟁에 도움을 많이 준 유엔을 기념하는 날이 있다?!

by 고효길 2024. 5. 25.
반응형

의의/목적

국제 평화와 안전을 목표로 국제연합(UN)이 창설/발족된 1945년 10월 24일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며, 한국의 국가기념일이기도 하다. 매년 10월 24일이다.

 

역사/유래

기념일의 배경

1948년 대한민국의 건국을 국제적으로 승인하였다. 한반도의 남북이 분단되어 각각 독자적인 정부가 구성되었을 때, 국제 연합은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로 승인하였던 것이다.

 

기념일이 만들어진 이유

아울러 국제연합은 한국전쟁 중에 국제연합군을 파견하여 대한민국 정부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한국에서 국제연합일의 제정 및 기념에는 특히 국제연합의 UN군 파견이 결정적인 것이었다. 한국전쟁이 한창 치열하던 1950년 9월 16일에 국제연합창설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반응형

법정공휴일로 지정

한국전쟁 이후로도 국제연합일은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기념일의 하나로 여겨지면서 1975년까지 법정공휴일로 지켜졌다.

 

공휴일 지정 철폐

한국 정부는 1976년 북한이 국제연합 산하의 기구에 공식적으로 가입하게 되자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공휴일 지정을 철폐하였다. 그러나 공휴일 지정은 철폐되지만 국가기념일로서는 여전히 존속하고 있다.

TMI
다만 과거에는 대통령이 직접 기념사를 낭독할 정도로 기념식의 위상이 매우 높았지만, 현재 외무부 산하의 한국유엔협회가 아주 간소하게 기념 리셉션을 개최하는 것으로 축소되었다.

 

국제연합(UN)이란?

 

간단 설명

1946년 붕괴된 국제연맹을 계승한 것으로 유엔이라고도 한다.

TMI
이 명칭은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고안한 것이며, 제2차 세계대전 중 26개국 대표가 모여 추축국에 대항하여 계속 싸울 것을 결의하였던 1942년의 [연합국 선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1945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국제기구에 관한 연합국 회의]에 참석한 50개국 대표는 1944년 덤바턴오크스에서 회합한 미국/영국/중화민국(현 타이완)/소련 등 4개국 대표가 합의한 초안을 기초로 국제연합헌장을 작성하였다.

 

50개국 대표는 1945년 6월 26일 국제연합헌장에 서명했으며, 폴란드가 추후 서명하였다.

반응형

국제연합은 미국/영국/프랑스/중화민국(현 타이완)/소련과 여타 서명국 과반수가 국제연합헌장을 비준한 1945년 10월 24일 공식 출범하였으며, 이후 매년 10월 24일을 국제연합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본부는 미국 뉴욕시에 있다)

 

주요활동은 크게 평화유지활동/군비축소활동/국제협력활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2001년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전 국제연합 사무총장 코피 아난과 공동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TMI
2007년 1월 한국인 최초로 반기문 국제연합 사무총장이 취임했다.

 

크제 주요기구와 보조기구/전문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기구에는 총회/안전보장이사회/경제사회이사회/신탁통치이사회/국제사법재판소/사무국이 있다.

 

보조기구는 총회 및 이사회 산하에 설치된 기구를, 전문기구는 국제연합 산하기관은 아니지만 경제사회이사회와의 협정을 통해 각 전문분야에서 정부간 협력으 증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구를 포함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