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일 내용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날짜
매년 음력 1월 1일이다.
의의/목적
설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로 한 해의 첫날 전후에 치르는 의례와 놀이 등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옛 기록들에 의하면 원일, 원단, 원정, 원신, 원조, 정조, 세수, 세초, 연두, 연수, 연시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개 한 해의 첫날임을 뜻하는 말이다.
TMI "설"이라는 용어 유래
한편 설이란 용어를 나이를 헤아리는 말로 해석하기도 한다. 해가 바뀌어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첫 날인 '설'을 쇨 때마다 한 살 씩 더 먹는다. 설을 한 번 쇠면 1년이며 두 번 쇠면 2년이 되는 이치를 따라 사람의 나이도 한 살씩 더 늘어난다. 결국 [설]이 사람의 나이를 헤아리는 단위로 정착하여 오늘날 [살]로 바뀌게 된 것이라 한다. 이밖에도 설이 새해 첫 달의 첫 날, 그래서 아직 낯설기 때문에 [설다], [낯설다]등에서 유래했다는 말도 있다.
역사/유래
설에 대한 중국 역사서의 기록(신라)
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7세기에 나온 중국의 역사서에서 볼 수 있다. [수서]와 [당서]의 신라에 대한 기록은 왕권국가다운 설날의 면모를 잘 드러내고 있다. 즉 "매년 정월 원단에 서로 경하하며, 왕이 연희를 베풀고 여러 손님과 관원들이 모인다. 이 날 일월신을 배례한다"는 기록은 국가 형태의 설날 관습이 분명하게 보이는 내용이다.
TMI 삼국지에 설에 대한 기록이 있다?! (추측)
위에 수서와 당서에 기록이 있으나, 설 명절이 역법체계에 따른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전부터 설이 존재했으리라는 추정은 가능하다. 가령 3세기에 나온 중국의 사서 [삼국지] [위지 동이전]의 제천의례에 대한 기록에서 설의 근거를 찾아 볼 수 있다.
은정월, 5월과 10월의 농공시필기 등과 같은 표션은 당시 역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말한다. 은정월은 은나라의 역법을 지칭하는데 이는 오늘날로 치면 음력 섣달을 말한다. 이는 복잡한 역법상의 기준 차이일뿐, 연초라는 관념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처럼 역법을 통해 각 달을 가늠했으며 한 해의 시작으로 세수인 설이 존재했으리라 본다.
배례하다 : 절하여 예를 표하다
설에 대한 삼국유사의 기록
[삼국유사] 권1, 기이 사금갑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신라 21대 비처왕(소지왕이라고도 한다) 때 궁주와 중의 간통사건이 있어 이들을 쏘아 죽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후 해마다 상해/상자/상오일에는 만사를 꺼려 근신하였다 하여 달도라 했다. 달도는 설의 이칭이기도 하므로 설의 유래로 볼 수도 있다. 또한 상해/상자/상오일은 정초 십이지일에 해당되는 날로 이때의 금기를 비롯한 풍속은 오늘날까지 그 잔재가 남아 있다.
삼국유사 : 고려 충렬왕 7년(1281)에 승려 일연이 쓴 역사책. 단군/기자/대방/부여의 사적과 신라/고구려/백제의 역사를 기록하고, 불교에 관한 기사/신화/전설/시가 따위를 풍부하게 수록하였다.
궁주 : 원나라 공주와 그 소생녀에게 한정되어 사용한 언어
상해일 : 음력 정월의 첫 해일. 정초 십이지일의 하나로 '첫 돼지날'이라고도 한다.
상자일 : 새해 들어서 첫 번째로 맞는 쥐날.
상오일 : 새해에 들어서 첫 번째로 맞는 말날.
달도 : 매년 정월 진/해/자/오일에 는 백사를 조심한다는 풍속을 말한다.
십이지일 : 땅을 지키는 12신장으로, 십이신장 또는 십이신왕이라고도 한다. 이들은 12방위에 맞추어서 호랑이/토끼/용/뱀/말/소/원숭이/닭/돼지/개/쥐/양 등의 얼굴 모습을 가지며 몸은 사람으로 나타난다.
설에 대한 고려사의 기록
[고려사]에는 고려 9대 속절(명절)로 원단(정월 초하루 설날), 상원(정월 대보름), 상사(후에 삼짇날이 됨), 한식, 단오, 추석, 중구, 팔관, 동지가 소개되어 있다.
설에 대한 조선시대의 기록
조선시대는 원단/한식/단오/추석을 4대 명절이라 했지만 그렇다고 다른 명절이 약화된 것은 아니다. 민간에서는 오히려 전 시대보다 세시명절과 그 무렵에 행하는 세시풍속이 다양했다.
TMI 동지가 [작은 설]이라 불리는 이유
그런데 설이란 말이 설날 이외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아세 곧, [작은 설]이라 불리는 동지이다. 24절기의 하나면서 전통명절인데, 설날 떡국 한 그릇 먹으면 나이 한 살 먹는다고 하듯이 동짓날 팥죽 한 그릇 먹으면 나이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이 있다. 작은 설로 여기는 까닭은 중국 후한시대(22~220)에 동지를 세수로 삼았던 데에서 근거 한다.
사실상 24절기는 동지를 0으로 하고 첫 기번으로 소한, 두 번째 기번은 대한으로 하며 입춘은 3번이 된다. 동지 기번을 0으로 한 까닭은 역 계산의 출발을 동지에 두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흔히 열두 띠로 일컬어지는 십이지를 말할 때 첫 달인 자월은 정월이 아니라 음력 동짓달이 된다. 그 후 섣달은 축월, 정월은 인월, 2월은 묘월 등의 순으로 불린다.
동지 : 24절후의 스물두 번째 절기.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
소한 : 24절기 중 23번째 절기로 작은 추위라는 뜻의 절기. 태양이 황경 285도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입춘 : 새해의 첫째 절기. 태양의 황경이 315도일 때로 이날부터 봄이 시작된다.
일제 강점기 ~ 현재
설은 일제 강점기에 양력을 기준으로 삼으면서 강제적으로 쇠지 못하게 하였으나, 오랜 전통에 의해 별 실효가 없었다. 이러한 정책은 광복 후에도 그대로 이어져 제도적으로 양력설에 3일씩 공휴일로 삼았으나, 오히려 2중과세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기까지 하여 1985년 [민속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정하여 공휴일이 되었다가 사회적으로 귀향인파가 늘어나면서부터 본격적인 설날로 다시 정착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기념일로 알아가는 상식
설날 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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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세시풍속
설날을 비롯하여 각 세시명절에 행해지는 세시풍속은 대체로 소망을 기원하는 의례적인 성격을 지닌다. 기원의 대상은 신과 같이 뚜렷하게 나타는 경우도 있지만 무언가 [초월적인 힘]이 되기도 한다.
세시풍속은 농사를 중심축에 놓고 행해지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농경의례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세시풍속이 풍농의 기원과 예측, 풍흉을 점치는 점세, 농공과 풍농을 감사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후대에 이르러 어업과도 관련을 갖게 된다. 그러나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바뀌면서 농사가 약화되어 농경의례로서의 성격도 희박해졌다.
명절을 전후하여 행해지는 세시풍속은 정월, 설명절 기간에 집중되어 있다. 이 기간에 세시풍속이 집중되어 있는 까닭은 정월이 농한기인데다 한 해가 시작되는 신성한 기간이기 때문이다. 신성한 기간에는 신과의 만남이 수월해져 인간의 기원사항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이 있다.
풍농 : 농사가 잘됨
풍흉 : 풍년과 흉년을 어울러 이르는 말
농공 : 농사짓는 일. 또는 농사와 관계되는 일.
농한기 : 농사일이 바쁜 청인 농번기가 끝난 후부터 다음 농번기까지의 한가한 시기
설날 아침 풍속
조선시대 국가의 의례서인 [국조오례의]에 의하면, 정월 초하루 새벽에 종묘에서 임금이 큰제사를 올린다. 날이 밝으면 궁궐에서는 왕이 왕세자와 문무백관을 거느리고 북쪽을 향하여 망궐례를 행하고 이어서 왕은 왕세자와 백관, 왕세자빈으로부터 조하의 받거나 지방관들에게서 올려 온 방물과 전문 등을 받는다. 벼슬아치들은 다투어 친척과 동료들의 집에 가서 명함을 문안에 던지는데, 대가집에서는 미리 함을 설치하여 받기까지 하였다. 이것을 세함이라고 부른다고 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새옷을 갈아 입는 날은 1년에 3일뿐인데, 설날을 비롯하여 수릿날과 가윗날이 그것이다. 이러한 명절날에 입는 옷을 특히 [비음]이라고 하는데, 이날 새 옷을 입는 것은 새로운 사회적 지위나 생활단계에 들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는 통과의례의 하나인 것이다.
어른들은 설날 아침에 설비음[세장]위에 예복을 차려 입고, 사당이나 대청에서 4대 조상의 신주를 내어 모시고 차례로 차례를 지낸다. 그리고 성묘를 하고 돌아온다. 설차례에는 떡국을 올리고 차례를 지낸 다음에 음복으로 함께 모여 비로소 떡국을 먹는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나이가 삼재에 드는 사람들은 3마리의 매를 그린 부적을 문설주에 붙인다고 하였다. 차례와 성묘가 끝나면, 이웃의 어른들께나 친구끼리도 서로 집으로 찾아 가서 세배를 하며, 인사를 나눈다. 이때에 서로 나누는 말들을 덕담이라고 하는데 덕담의 표현은 시제를 항상 과거형으로 하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지금은 단지 덕담의 형식이 미래에 닥칠 일에 대한 축원으로 변하였다. 어린이들에게는 세배돈을 주는 풍속이 전해오며, 세배를 하러 오는 사람들을 대접하기 위해 마련하는 음식을 세찬, 그리고 술을 세주라고 한다.
문무백관 : 문관과 무관읓 총칭하는 표현. 동서반을 합한 벼슬아치의 총칭.
망궐례 : 설/단오/한식/추석/동지 등 명절이나 왕과 왕비의 생일날 예를 올려 임금 내외의 만수무강을 빌던 의식
백관 : 모든 벼슬아치
조하 : 동지, 정조, 즉위, 탄일 따위의 경축일에 신하들이 조정에 나아가 임금에게 하례하던 일 또는 그런 의식
방물 : 여자가 쓰는 화장품, 바느질 기구, 패물 따위의 물건
전문 : 한 편의 글에서 앞부분에 해당하는 글. 법령의 조문 앞에 있는 글. 법렬 제정의 취지/목적/기본 원칙 따위를 선언한 것으로, 형식적으로 그 법령의 일부로 인정된다.
수릿날 :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로, 단오떡을 해 먹고 여자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며 남자는 씨름을 한다.
가윗날 :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음력 8월 보름날이다. 신라의 가배에서 유래하였다고 하며, 햅쌀로 송편을 빚고 햇과일 따위의 음식을 장만하여 차례를 지낸다.
설비음 : 설빔이라 하며, 설날 아침에 입는 새옷이라 한다.
대청 : 마루 중에서 넓은 마루라는 의미이다.
삼재 : 인간이 9년 주기로 맞이하는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시기를 일컫는 단어이다. 9년이 지나가는 시점부터 3년간 별의별 재난을 겪게 된다고 하며 이를 [삼재팔난]이라고 별도로 부른다.
축원 : 희망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마음속으로 원함. 신적 존재에게 자기의 뜻을 아뢰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비는 일. 부처에게 축원하는 뜻을 적은 글.
무당과 관련된 풍속
정초에 집안의 평안을 위해 안택을 한다. 안택은 무당과 같은 전문적인사제를 불러 평소 집에서 하는 고사보다는 규모가 큰 굿을 하는 것인데, 정초에 행하는 신년제를 대표하는 것이기도 한다. 또 지역에 따라서 흥수매기[횡수막이]라고 하여 주부가 단골무당을 찾아가 비손을 하거나 또 집에 불러다가 비손 형식의 굿을 한다. 특히 흥수매기는 횡수를 막는 의례로서 가족 가운데 그 해 운수가 좋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각별하게 의례를 행한다. 흥수매기를 한 후에 짚을 [제웅]을 만들어 뱃속에 액운이 든 사람의 생년월일시를 적은 종이와 돈을 넣어 삼거리나 사거리에 버린다. 액운을 멀리 보낸다는 의미가 있다.
용궁과 관련된 풍속
대보름에 가정의 평화와 풍요를 위한 용궁맞이를 한다. [열양세시기]의 상원조에는 "깨끗한 종이에 흰밥을 싸서 물에 던지는 것을 어부슴[어부시]이라 한다"는 기록이 있다. 어부슴이란 대보름날에 그 해의 액막이를 위해서 조밥을 강물에 던져 고기에 먹게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곧 용궁맞이이다. 용궁맞이는 근래까지도 계속되었는데 반드시 조밥이 아니더라도 제물을 장만하여 강물에 던져 소지를 올리는 등 용신을 위해 제를 지낸다. 한해 농사를 기원하는 농점도 다양하다. 대보름날 저녁에 달이 뜨는 모습을 보며 절을 하며 소원을 기원하고 달의 모양과 색깔을 보고 한 해 농사의 점을 쳐 보기도 한다.
요즘도 서해안지역에서는 정초에 무당을 불러 풍어제를 크게 지낸다. 한 해 동안 무사하고 고기잡이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굿이다. 영남과 호남 등지에서는 정월 대보름 무렵에 마을에서 동제를 지낸다.
충남 서산을 비롯한 여러 마을에서 대보름날 볏가리를 세웠다가 2월 초하루에 털어낸다. 이는 놀이적인 성격도 있겠으나 애초에는 풍농을 위한 의례였다.
열양세기 : 1819년 김매순이 한양의 시세풍속에 관해 쓴 책이다. 열양이라는 단어는 당시의 한양을 가리킨다.
풍어제 : 마을을 돌면서 굿을 하고 용왕 신에게 제물을 바치기, 띠배 띄우기 등의 행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볏가리 : 벼를 베어서 가려 놓거나 볏단을 차곡차곡 쌓은 더미.
섣달 그믐날 풍속 기록
그믐 전날 궁궐에서는 나희를 하며, 이때 신하들은 윤목을 던지는 놀이를 한다. 15세기 말에 저술된 성현의 [용재총화]에 의하면, 나희는 나례라고도 하는데, 어린이 수십명을 모아서 초나리를 삼아 붉은 옷과 두건을 씌워 궁중에 들여 보내면 관상감에서 북과 피리를 갖추고 방상씨와 함께 새벽에 이르러 쫓아내는 놀이로서, 잡귀를 쫓는 놀이이다. 윤목은 12면에 각각 하나씩 동물의 이름을 새긴 것으로 3개를 던져, [사]자가 많이 나오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다.
그믐날 이른 새벽에 처용, 각귀, 수성노인, 닭, 호랑이 등과 같은 그림을 궁궐의 대문과 건물 창문에 붙여, 잡귀를 쫓는다고 하는데, 이것을 문배 또는 세화라고 부른다. 처용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문에 걸어 잡귀를 쫒는 풍속은 [용재총화]에 보이는데, 고려시대의 문헌인 일연의 [삼국유사]에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풍속은 신라시대부터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조선시대 후기에 저술된 문헌에는 이 처용이 세화로 나타나지 않고 다른 그림들의 이름과 내용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도중에 사라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그림들은 도화서에서 그려 올렸는데, 왕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하여, 지금 많은 그림들이 민화로 전해오고 있다. 이러한 풍속은 지방의 관아에서도 있었다. 섣달 그믐달은 까치설날이라고 하여, 어린 아이들은 미리 설빔으로 갈아 입고, 어른들은 서로 찾아보고 인사하는데, 이것을 과세 또는 [묵은세배]라고도 한다. 아마도 정초에 바쁘기 때문에 미리 세배를 하는 풍속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밤에 눈이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한다.
한편 그믐날 밤에 자면 눈썹이 희어진다고 하여 밤을 세우는데, 이를 세수한다고 한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조선시대에는 설날 밤에 야광이라는 귀신이 집에 와서 아이들의 신발을 신어보고 발에 맞는 것을 신고 가면 그 아이에게 불길한 일이 생긴다고 믿어, 신을 감추고 일찍 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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