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정신분석적 입장
의의/특징
① 심리장애/이상행동 : 심리적 결정론에 의하여 발생
심리결정론(심리지적 결정론)
우연한 것으로 보이는 인간의 어떤 행동도 특정한 동기와 원인을 가지고 있다는 이론.
- 마음속에 있는 어떤 것도 임의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없다
- 모든 행동과 사건들은 원인을 갖는다
- 모든 것은 이전에 있었던 것들에 이해 결정된다.
- 심지어 표면적으로는 무작위적이고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정신적 내용(꿈, 강박적 사고, 말의 실수 등)도 자연의 다른 현상처럼 법칙에 의해 결정되고 통제되고 있다.
즉,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정신적 원인의 실체가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정신분석의 궁극적 목표가 된다.
심리결정론 결론
인간에 대한 이러한 결정론적인 관점은 주어진 어떤 현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면의 그 무엇을 발견하려는 분석적 태도를 취하도록 한다. 또한 개인이 즉각적으로 자각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있는 그 어떤 힘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 프로이트는 비이상적인 힘인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결정론
인간의 행위를 포함하여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우연이나 선택의 자유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인과 관계의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을 말한다.
결정론 역사
처음에는 모든 일은 정해진 때와 장소에서 일어나도록 미리 정해졌다는 것을 종교적 계시에서 구하였으나, 19세기 고전물리학의 전성시대에 이르러서는 물리학이 결정론적 세계상을 제시하여 [과학적 결정론]의 올바름이 증명되었다고 생각하였다.
20세기에는 양자역학이 대두하면서 강력한 의미에서 결정론은 반드시 모든 국면에 일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되어, 일이 일어나는 확률만이 결정되어 있다고 하는 [확률론적 결정론]이 유력해졌다. 그러나 과학자들 가운데는 아직도 결정론적 사고방식에 매력을 느끼는 듯한 사람이 있어, 아인슈타인처럼 확률론적 사고방식에 익숙하지 못하여 죽을 때까지 양자역학을 받아들이지 않은 물리학자도 있고, 양자역학에 결정론적인 해석을 다시 주려고 하는 사람도 있다.
② 원초아, 자아, 초자아 구조의 균형이 깨지면 이상이 발생
원초아 설명
성격구조의 한 부분으로서, 출생 때 나타나며 지속적인 욕구충족을 추구하는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
무의식적인 심적 에너지의 근원이며 자아와 초자아에 필요한 에너지도 이곳에서 제공된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규정된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인 역동을 가지고 있는데, 원초아는 바로 이러한 생득적 반사와 충동이 자리 잡고 있는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며, 본능적 에너지를 해당하는 리비도의 저장고다.
개인은 출생 당시 원초아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원초아에는 인류가 계통발생적으로 계승해 온 원시적인 것뿐만 아니라 영유아기 이후 개체 발생적으로 억압해 온 것이 내재되어 있다.
원초아 특성
성격구조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으며, 쾌락원리에 따라 유기체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긴장해소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쾌락원리는 욕구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원칙으로 쾌감을 추구하고 불쾌감을 회피하는 것이다.
원초아는 객관적인 현실세계와는 상관없이 주관적 경험의 내적 세계인 본능적 욕구나 충동만 나타내려고 한다. 식욕, 배설욕, 성욕, 수면욕 등 본능적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하기 위해 외부의 현실이나 도덕을 고려하지 않은 채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원초아 구성
구체적으로, 원초아는 본능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반사작용과 일차과정이라고 하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눈 깜박임이나 재채기와 같은 생득적인 자동적 반응은 반사작용에 해당하며, 음식을 떠올리거나 꿈을 꾸는 것과 같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상의 이미지를 상상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것은 일차과정이다.
일종의 환각적 경험을 통해 소원을 실현하는(wish - fulfilling) 일차과정만을 통해서 충분한 긴장해소가 불가능하며, 따라서 자아에 의한 이차적 심리과정이 발달하게 된다.
자아
성격구조의 이상적인 부분으로서,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 초자아이 도덕적이며 양심적인 요구, 그리고 객관적인 현실세계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성격의 집행자
지형학적 모형에서 자아는 의식과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의 모든 영역에 걸쳐 있다. 자아의 대부분은 의식에 있으며, 방어기제는 자아의 무의식적인 기능에 속한다.
자아 형성 설명
프로이트에 따르면 갓 태어난 신생아는 원초아 덩어리이며 자아라고 할 만한 부분이 명확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아동이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통해 억제와 간섭 등의 다양한 요구에 직면하면 원초아가 수정되면서 자아가 서서히 발달해 나간다.
아동에 대한 외부현실의 영향력이 증가하는 것에 비례하여 자아도 점차 형성된다. 또한 동시에 아동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고 논리적 사고능력이 생기면서 욕동을 행동으로 표출하지 않고 언어로 우회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자아 특성
자아는 그 자체의 에너지 원천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원초아로부터 에너지를 빌려 와야 한다.
주관적 현실만을 알고 즉각적 욕구충족만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달리, 자아는 정신적 심상과 현실세계의 대상을 구분할 수 있으며 현실원리에 입각하여 욕구충족과 긴장해소를 위한 적합한 대상을 발견할 때까지 심리적 에너지의 방출을 지연시킬 수 있다.
자아는 관찰, 현실검증, 합리적 사고, 인식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유기체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현실 지향적 사고과정으로 작용하고, 반응할 환경의 특성을 검토하여 적절한 것을 선정하며, 욕구를 어떤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합리적으로 판단하는데, 이러한 현실적 사고과정을 이차과정이라고 한다.
자아 구성
자아는 현실감각, 현실검증, 현실적응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내부세계와 외부현실 사이를 연결한다.
첫째, 현실감각은 영아의 신체적 감각이 증가하면서 동시에 발달한다.
이때 신체 내부에서 느껴지는 것과 신체 외부에서 느껴지는 것을 각각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둘째, 현실검증은 내면의 환상과 외부 현실 간을 구분하는 능력을 뜻한다. 현실검증능력은 한 개인이 정신병 상태인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다.
셋째, 현실적응은 과거에 경험햇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해가는 능력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동을 조절할 수 있고 외부로부터 부여되는 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자아가 현실을 적절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중립적인 탈성화된 리비도가 필요한데, 이를 승화된 에너지(sublimated energy)라고 부른다 스스로 수용하기 어려운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 때문에 불안을 느낄 경우, 자아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고자 한다.
정신분석에서는 건강한 성격을 발달시키는 데 자아의 역할이 핵심적이라고 강조한다.
초자아
성격구조의 한 부분으로서, 성격의 도덕적/사회적/판단적 측면
상위자아라고도 불리는 초자아는 개인이 성장하는 동안 부모에게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 사회규범과 이상, 그리고 도덕과 양심이 자리 잡고 있는 부분이다.
초자아는 현실보다는 이상을 그리고 쾌락보다는 완벽을 추구하는데, 도덕이나 가치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본능적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 대신에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목표를 추구하도록 만든다.
도덕원리 혹은 당위원리에 따르며, 무엇이 옳고 그른지, 또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등을 판단한다.
초자아 구성
초지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두 가지 하위체계를 가지고 있다. 양심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비난을 받는 경험에서 생기는 죄책감이며,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충동이 바람직한 형태로 표출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갖는다.
자아이상은 옳은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을 받는 경험으로 형성되는데, 바람직한 행동규범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이상 형성
자아이상이 형성되는 데에는 세 가지 심리표상이 작용한다.
첫째는 존경스럽고 전지전능한 부모의 표상이며, 둘째는 부모나 그 외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거나 칭찬받은 경험이 토대가 되어 현성된 이상적인 자기상이다.
셋째는 중요한 사람들과 이상적인 관계를 맺었던 관계 그 자체다. 이러한 세 가지 심리표상이 혼합되어 자아이상을 현성한다.
자아이상에 따라 생활하지 못했다고 여길 때 수치심을 느끼며,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다고 여길 때에는 죄책감을 느낀다. 지나치게 강한 초자아는 행동을 위축시키고 긴장이나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죄책감, 우울,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한다.
초자아 형성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 결과 초자아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남아의 경우 어머니를 사랑하게 되면서 아버지에 대한 살해욕구와 거세불안이 유발되는데, 그 결과 남아는 이성의 부모에 대한 근친상간적 소망을 포기하고 동성의 부모인 아버지와 동일시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남아는 아버지의 도덕적 가치관을 수용하여 초자아를 형성해 나간다.
초자아 결손
한편, 성격구조 안에서 초자아의 발달이 미약하여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의식이 부족한 상태를 초자아 결손이라고 한다.
초자아는 욕동이 만족되거나 포기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수용될 수 있을 만한 방법을 규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양심과 자기이상을 포함하여 욕동으로 동기화된 비수용적인 행동을 제한한다.
초자아가 건강하게 형성되지 못한 개인은 비양심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③ 방어기제 사용이 부적응적인 경우 심리장애로 발현
방어기제
자아가 원초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요구 사이에 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원초아의 욕구가 강해지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이러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 책략.
대표적인 방어 기제 종류
1. 억압
억압은 프로이트가 [방어]라는 용어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했을 만큼 전형적인 방어 기제로, 억압을 사용하면 충동이나 욕구 혹은 좋지 않은 기억이 의식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무의식에 머무르게 된다. 이러한 억압의 결과 우리는 충동이나 욕구를 의식하지 못하거나 불유쾌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2. 부정
부정이란 특정한 일이나 생각, 느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부정은 지각과 관련한 것과 인지와 관련한 것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보거나 들으려 하지 않고 지각한 것을 왜곡해서 회피하는 경우이고, 후자는 지각은 온전히 했으나 인지하는 과정에 공상이 들어가 현실을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3. 투사
투사는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느 생각이나 욕망 등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적인 이유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실제로는 내가 타인을 증오하는데, 이 감정을 타인에게 투사함으로써 오히려 타인이 나를 증오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투사라고 할 수 있다.
4. 동일시
동일시는 자신이 생각하는 중요한 인물을 닮는 것으로, 이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다시 말해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자신과 동일화, 즉 닮아 가게 하여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어 기제이다. 무서운 아버지 밑에서 양육된 아들이 아버지와 닮아 가는 것이 동일시의 한 예이다.
5. 퇴행
퇴행은 미성숙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으로, 스스로 자신이 없거나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행동 등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감으로써 불안을 감소하는 방법이다. 퇴행이 발생하는 것은 주로 갈등의 원인이 내적 정신 체계들의 충돌보다 외부에 위협이 있을 때가 많다.
6. 반동 형성
반동 형성이란 금지된 충동을 억제하기 위해 그와 반대되는 사고와 행동을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면, 반감을 가지고 있는 직장 상사가 있는데, 그 상사에게 반감을 표출할 수 없기 때문에 그와 반대되는 공손한 태도를 지나치게 보이는 경우나, 동성애 성향을 무의식적으로 감추고 있는 사람이 겉으로는 동성애에 대한 강한 혐오를 드러내며 동성애자들을 공격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7. 전위
전위는 내적인 충동이나 욕망을 관련된 대상이 아닌 다른 대상에게 분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관련된 대상이 자신에게 위협적인 대상이기 때문에, 그보다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로 충동을 옮긴다.
8. 합리화
자책감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 현실을 왜곡하는 것으로, 원하는 행동을 하지 못했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내 자아가 상처 받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의 예는 다양하게 찾을 수 있는데, 이솝 우화에 나오는 [여우와 신 포도]이야기가 좋은 예이다.
9. 승화
승화란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충동을 허용되는 행위로 전환하는 것으로, 프로이트는 욕구의 대상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것으로 바꿈으로써 억압의 필요성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했다. 프로이트는 모든 예술적 창조, 일 등이 승화된 충동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즉, 예술적 창조, 일과 같이 문화 내지 문명으로 부를 만한 것들은 승화라는 방어 기제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0. 수동-공격성
적대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때 수동적인 태도로 적대감이나 공격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말에 침묵하는 것이 그 예이다.
11. 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신체를 통해 병이나 증상 등의 형태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동정 등을 얻고자 과장된 행동을 하는 경향을 보인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는 것이 그 예이다.
방어 기제 결론
방어 기제의 사용은 무의식적인 심리 과정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이것의 사용 유형과 빈도 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이트가 방어 기제에 대해 설명한 이후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그에 비해 경험적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방어 기제를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평가하려고 하면, 응답자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할 때 필연적으로 방어 기제를 사용하게 되어 정확한 평가가 어려워진다.
④ 연구자의 주관성이 과도하게 개입되므로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연구자의 주관성이 과도하게 개입되므로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② 성적 충동의 억압에 따른 신경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적 경험에 기초하므로 인간에 대한 보편적 이론으로 일반화하는 데 한계
③ 개인 내부의 성격구조 간 역동적 갈등에 초점을 둘 뿐 대인관계적인 측면이나 사회문화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음
④ 정신장애에 있어서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할 뿐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 빈약
제2절 행동주의적 입장
행동주의
관찰과 예측이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인간이나 동물의 심리를 객관저긍로 연구할 수 있다고 보는 심리학 이론.
1913년 존 브로더스 왓슨이 자신의 심리학 논문에서 처음으로 정의했다.
의의/특징
① 이상행동은 학습된 행동
② 행동치료를 통해 이상행동을 치료하는 것 가능
③ 반두라는 이상이 관찰을 통해 모방될 수 있다고 주장
반두라
앨버트 반두라이며, 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종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사회학습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심리학 이론.
④ 인간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강조, 인간의 자유의지 부정
자유 의지
자신의 행동과 의사 결정을 외부적인 요소들에 의한 방해를 받지 않고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
⑤ 인간 내면의 심리적 과정을 무시, 행동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설명하는 데 한게
⑥ 대부분의 정신장애들의 경우 학습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움
⑦ 동물 대상 실험을 통해 발전된 이론이므로, 인간의 행동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 한계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인간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강조함으로써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 및 결정하는데 있어서 자유의지가 있음을 부정
② 인간행동에 대한 객관적 관찰에 집중한 나머지 인간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지나치게 단순화
③ 인간 내면의 심리적 과정을 무시하므로, 외현적으로 드러나는 인간행동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설명하는 데 한계
④ 공포증이나 불안증 등 일부 정신장애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대부분 정신장애들의 경우 학습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움
⑤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바전된 이론이므로, 이를 지적인 존재인 인간의 행동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 한계
제3절 인지적 입장
의의/특징
① 심리장애는 경험한 사건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된 신념체계 때문에 발생
② 엘리스 : 이상행동에 선행하여 부정적 사건이 있게 되나 이 사건 자체가 이상행동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 즉 사건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체계에 따라서 이상행동이 유발된다고 가정
③ 벡의 인지삼제(Cognitive Triad) : 자기 자신, 자신의 경험,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기대와 평가를 수반한 독특한 사고 경향성
④ 역기능적 사고와 신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결여
역기능적 사고
먼저, 임의적 추론은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오히려 반대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⑤ 인지적 요인을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정서나 동기의 중요성을 간과
이론에 대한 평가
① 경험적 연구결과를 통해 심리장애의 발생기제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 및 치료기법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인지적 요인을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정서나 동기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음
자체 해석 및 요약
여러 연구결과로 현실적인 근거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근거만 제시한 나머지 그 근거에 대한 "왜"가 부족하다.
② 역기능적 사고와 신념 등 부적응적인 인지적 활동을 이상행동이나 정신장애의 유발원인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정작 그와 같은 역기능적 사고와 신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결여
자체 해석 및 요약
이상행동이 그 사람만의 신념과 사고방식으로 인해 나온다고 얘기하고 있으나, 정작 그 사람만의 신념과 사고방식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을 못함
③ 인지치료의 경우 적용대상에 한계가 있음. 특히 내담자가 지능이나 학력이 낮은 경우, 심각한 정신병적 증상이나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적합하지 않음
자체 해석 및 요약
즉, 인지치료는 치료 받는 환자가 지능이 낮은 경우, 치료가 힘들다.
내담자 : 상담실 따위에 자발적으로 찾아와서 이야기하는 사람.
제4절 생물학적 입장
의의/특징
① 유전적 뇌의 손상과 생화학적 이상을 원인으로 봄
② 생물학적 측면 외에 심리사회적 요인이 정신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
③ 뇌의 이상이나 신경조직의 손상이 정신장애의 유발원인인지 확인하기 어려움
④ 신경전달물질 이상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생물학적 측면 외에 심리사회적 요인이 정신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고 있음
② 뇌의 생화학적 이상이나 신경조직의 손상이 정신장애의 직접적인 유발원인인지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움
③ 생물학적 입장의 주된 치료방법으로서 약물치료는 정신장애의 근본적인 치료가 아닌 단순히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편에 불과하며,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
제5절 통합적 입장
의의/특징
① 행동주의, 인지주의, 실존주의 등 각 이론들의 기법 및 접근법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치료적 개입의 공통적인 목표에 따라 다양한 기법들을 조합하는 것이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경험적으로 입증
인지주의
인간의 뇌가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인간이 어떤 행동을 습득하고 이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것은 인간의 머릿속에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작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인지자의 머릿속에서 전개되는 일련의 지적 활동과정을 중시한다.
실존주의
합리주의적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적인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철학이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 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구체적인 조건으 배제한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존주의라 함은 본질에 앞선 본질 존재가 아니라 개별적인 [현실] 존재라는 뜻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개인이 처해있는 현실적 세게의 상황 속에 단독으로 존재하는 현실 존재의 파악에서 출발하여 주체적 관점에서 인간의 완전한 자유와 책임을 강조한다.
② 최근에는 환자의 임상적/병리적 문제에 대해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요인들을 통합한 접근 방법이 부각되고 있음
주요이론
① 취약성-스트레스 모형(Vulnerability-Stress Model)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선행적 취약성과 인생 경험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사이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서 장애 또는 그 궤적을 설명하려는 심리학적 이론이다.
② 생물심리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 Mobel)
생물심리사회 모델
질병 또는 건강에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 중 하나의 요인만으로는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다고 보는 관점
'독학사 2단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이상심리학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1) | 2024.02.23 |
---|---|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이상심리학 [강박장애] (0) | 2024.02.21 |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불안장애] (0) | 2024.02.20 |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이상심리학 [기분장애] (0) | 2024.02.19 |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이상심리학 [조현병(정신분열증)] (1) | 2024.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