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학사 2단계

독학사 2단계 심리학과 이상심리학 [강박장애]

by 고효길 2024. 2. 21.
반응형

제1절 강박장애

의의 및 특징

ⓐ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장애로 극심한 불안이나 고통을 유발하는 강박사고(Obsessions)와 이를 중화하기 위한 강박행동(Compulsions)을 특징으로 함.

 

ⓑ 강박사고는 음란하거나 근친상간적인 생각, 공격적 혹은 신성 모독적인 생각, 오염에 대한 생각, 반복적인 의심, 물건을 순서대로 정리하려는 충동 등 다양한 주제를 포함함

 

ⓒ 강박행동은 씻기, 청소하기, 정돈하기, 반복 확인하기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숫자세기, 기도하기, 속으로 단어를 반복하기내현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음

 

ⓓ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강박적인 사고나 행동이 비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음

 

ⓔ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은 사고-행위융합(Thought-Acting Fusion)을 특징으로 함. 사고-행위융합은 사고와 행위를 연결함으로써, 사고한 바의 것이 직접적인 행위와 다르지 않다고 믿는 경향을 말함.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은 단순히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중요하며 의미 있다고 믿음.

TMI 강박사고

더보기

간단 설명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이 생각, 상상, 소망, 유혹, 금지, 명령에 의해 지배되는 상태를 일컫는 용어. 강박 사고(obsession)는 자아-이조적(ego-dystonic)이고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일어나는 사고이다.

 

반추 용어 설명

똑같은 생각에 반복적으로 잠기는 반추는 강박 사고의 변형이다. 반추는 명상, 숙고, 묵상, 골똘히 생각하기 등을 포함하며, 그 용어를 새김질하는 동물이라는 라틴어에서 왔다.

 

강박적인 사람은 철학적인 사람이다

그러므로 강박적인 사람은 반복적으로 철학적인 문제에 관한 사고에 몰두할 수 있다. 즉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정말 나는 누구인가?" 생각에 잠기기(brooding)는 글자 그대로 새가 알을 부화한다는 뜻이며, 따라서 어떤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용히 그리고 불안하게 생각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모든 현상은 생각에 의해 정서적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이지만, 결론이나 해결은 회피되며, 따라서 개인은 다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TMI 강박 행동

더보기

강박 행동(Compulsion)과 의례 행위(rituals)는 겉보기에 의미가 없는 행동을 하려는 지속적이고 저항할 수 없는 충동의 표현이다. 이것들은 강박적 사고에 상응하며, 강박 신경증에서 강박 행동과 강박적 사고는 종종 공존한다.

반응형

제2절 기타 강박장애

신체변형장애

ⓐ 자신의 주관적인 신체결함에 대해 과도하고 왜곡되게 집착하는 장애

 

외모에 대한 높은 미적 민감성을 통해 자기 외모를 평가

 

ⓒ 심리치료를 거부하며, 성형수술을 원하는 경향

TMI 신체변형장애

더보기

자세한 설명

자신의 외모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여 일상생활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때로는 자살사고, 자살시도, 자살성취에 이르기도 한다. 신체적 결함을 없애기 위해 성형과 같은 외과적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이러한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더욱 강화하고 더 많은 집착 행동을 보이도록 만든다.

 

결론

이 증상은 신체적 외모와 자기표현에 대한 사회문화적 가치관이 큰 영향을 미친다. 대개 발병은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경향이 있지만 증상을 밝히기 꺼려 함으로써 오래 진행된 뒤에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점진적으로 발병할 수도 있고 급작스럽게 발병하기도 하며, 증상의 시기에 따라 변하고 집착하는 신체부위가 지속적일 수도 혹은 변할 수도 있다.

저장장애

ⓐ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지 못한 채 이를 보관하고자 하는 강한 충동을 느끼며 물건을 버리는 것 자체를 고통으로 받아들이는 장애

 

강박적 저장(Compulsive Hoarding)과 강박적 수집(Compulsive Collecting)이 특징

 

유목화/조직화의 결함, 기억의 결함, 손실의 과장된 평가 등 인지기능상의 결함

TMI 저장 강박증

더보기

자세한 원인

그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현재로서는 가치판단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이 손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어떤 물건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인지, 보관해 두어야 할 것인지 버려도 될 것인지에 대한 가치평가를 쉽게 내리지 못하고 일단 저장해둔다는 것인데, 의사결정 능력이나 행동에 대한 계획 등과 관련된 뇌의 전두엽 부위가 제 기능을 못할 때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

우울증 치료제로 개발된 세로토닌(강박증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 재흡수 차단제를 사용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다른 강박장애보다 치료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실험사회심리학저널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에 실린 미국 뉴햄프셔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충분히 받지 못한 사람이 물건에 과도한 애착을 쏟기 쉬우며, 인간관계에서 안정을 찾고 충분히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이러한 저장강박 증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모발뽑기장애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을 통해 쾌감만족감을 느낌

 

ⓑ 행위로 인해 사회적/직업적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

 

피부벗기기장애

ⓐ 반복적으로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거나 벗기거나 뜯는 등의 행동을 보임

 

ⓑ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와 함께 나타나는 장애

 

반응형